ADVERTISEMENT

[박현영의 글로벌 인사이트] 시진핑, 항복도 항전도 없었다…86분 연설, 중국 증시는 실망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20면

18일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개혁개방 40주년 기념식이 열렸다. 이 자리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1시간 26분간 연설했다. [신화=연합뉴스]

18일 중국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개혁개방 40주년 기념식이 열렸다. 이 자리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1시간 26분간 연설했다. [신화=연합뉴스]

중국 경제를 지켜보는 전문가들은 지난 18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연설에 주목했다. 중국 경제가 둔화하는 가운데 시 주석이 새로운 시장 개방 조치나 구조 개혁을 발표할 수 있다는 기대 때문이었다.

개혁개방 40주년 행사 재구성 #기대한 시장 자유화 조치는 없어 #상하이지수, 위안화 가치 하락 #“누구도 중국에 명령 못해” 주장 #‘중국제조 2025’ 추진 강조 안 해 #알리바바·텐센트·바이두 표창 #미국과 갈등 중인 화웨이는 제외

중국은 1978년 12월 18일은 덩샤오핑 지휘 아래 개혁개방 노선을 결정했다. 개혁개방 40주년 기념식에서 시 주석이 정책승계를 명분으로 추가 시장 개방을 선언하면 자연스레 미국과의 무역 갈등을 해소하고 중국 경제에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다는 게 시장의 기대 섞인 전망이었다.

앞서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시 주석이 이날 대대적인 시장 개방 조치를 발표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HSBC은행 추홍빈 이코노미스트도 지난 14일 “시장 개방과 구조 개혁에 대한 구체적 계획이 40주년 행사에서 발표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결론부터 얘기하면 1시간 26분간 이어진 연설에서 시 주석은 새로운 경제 방향이나 개혁안을 발표하지 않았다. 그렇다고 대미 결사 항전 의지를 밝힌 것도 아니다. 오히려 미국을 의식한 듯한 행보를 보였다. 시 주석이 전하려 한 메시지는 뭘까. 블룸버그통신의 실시간 뉴스 해설과 분석, 시장 반응을 토대로 2시간 6분간의 기념식을 재구성했다.

10시 3분(이하 현지시간). 시 주석이 인민대회당에 입장했다. 리커창 총리가 40년간의 개혁개방 여정을 언급하는 짧은 인사말을 했다.

10시 8분. 개혁개방과 경제 발전에 기여한 이들에 대한 시상식이 열렸다. 왕후닝 중앙정치국 상무위원은 “위대한 시대를 만든 ‘개혁 선구자’의 정신을 잇자”고 말했다.

18일 개혁개방 40주년 기념식에서 중국 경제에 기여한 공로로 수상한 마윈 알리바바 회장, 마화텅 텐센트 회장, 리옌훙 바이두 회장.(왼쪽부터) [AP·로이터=연합뉴스]

18일 개혁개방 40주년 기념식에서 중국 경제에 기여한 공로로 수상한 마윈 알리바바 회장, 마화텅 텐센트 회장, 리옌훙 바이두 회장.(왼쪽부터) [AP·로이터=연합뉴스]

마윈 알리바바 회장, 마화텅 텐센트 회장, 리옌훙 바이두 회장 등 정보기술(IT) 기업 창업자들이 수상했다. 농업·기술·의료·군인·스포츠 분야를 비롯해 모두 100명의 ‘선구자’가 상을 받았다.

특기할만한 점은 세계 최대 통신장비업체로 성장한 화웨이의 런정페이 회장이 명단에서 빠진 것이다. IT기업 최고 성공 사례로 꼽히는 화웨이가 제외된 것은 이례적이라고 할 수 있다.

화웨이는 대이란 제재 위반 혐의로 미국의 수사를 받고 있다. 지난 1일 화웨이 부회장이 체포됐고, 미국은 화웨이 장비 사용을 금지한 데 이어 동맹국에도 화웨이 보이콧을 요구하고 있다. 중국이 미국의 눈치를 보는 것 아니냐는 추측이 나온다.

10시 44분. 시 주석이 단상에 올랐다. 공산당 연설은 길기로 유명하다. 2008년 개혁개방 30주년 기념식에서 후진타오 주석은 93분간 연설했다.

시 주석은 먼저 개혁개방 역사를 회상했다. 오늘날 중국 경제 규모는 1978년보다 80배 커졌다. 같은 기간 미국은 8배 성장했다. 세계은행에 따르면 중국 국내총생산(GDP)은 78년 1500억 달러에서 지난해 12조2380억 달러로 증가했다.

시 주석은 개혁개방을 중국 근대사의 3대 이정표로 꼽았다. 1919년 5·4운동에 이은 중국공산당 창당, 49년 건국이 나머지 둘이다.

중국 개혁개방 40년

중국 개혁개방 40년

10시 59분. 이 시각 홍콩과 상하이 증시 거래량은 뚝 떨어졌다. 상하이는 거래량이 최근 30일 평균보다 42% 줄었다. 홍콩은 2017년 2월 이후 20개월 만에 가장 적은 거래량을 기록했다. 증시 트레이더들이 인터넷으로 생중계된 시 주석 연설에 집중했기 때문으로 추정된다.

11시 9분. 시 주석은 중국 경제 발전상을 보여주는 통계를 나열했다. 지난 40년간 경제가 연평균 9.5% 성장했다고 강조했다. 이 대목에서 박수가 터져 나왔다.

11시 22분. 세계 경제에서 중국의 역할을 언급했다. 시 주석은 “중국은 세계 발전의 기여자이며, 국제 질서의 수호자로서 주목받고 있다”고 말했다.

11시 24분. 선진국이 몇 세기에 걸쳐 이룩한 발전을 중국은 몇십년밖에 걸리지 않았다며 “선례가 없는 기적”이라고 말했다.

11시 30분. “중국 특색 사회주의”를 이루기 위해 중요한 요소는 공산당 리더십이라고 말했다. 앞으로 개혁 과정에서도 공산당 리더십과 정치적 통합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연설 시작 후 45분이 지나도 새로운 경제 방향에 대한 언급이 없자 인내심을 잃은 외환 트레이더들이 주문을 내면서 위안화 가치가 떨어지기 시작했다. 위안화 가치는 0.09% 하락하며 달러당 6.89위안에 거래됐다. 안전자산인 엔화는 오르기 시작했다.

개혁을 이어 나가겠다는 원론적 이야기만 할 뿐 구체적 정책이 나오지 않자 투자자들은 실망했다. 연설 동안 아시아 증시는 가파르게 하락했다. 18일 마감 기준으로 홍콩 항셍지수는 1.05%. 상하이지수는 0.82% 내렸다. 닛케이지수는 1.82% 떨어졌다.

11시 42분. 시 주석은 “누구도 중국인에게 무엇을 할 수 있고 할 수 없는지 명령할 수 없다”고 말했다.

“우리는 결연한 자세로 할 수 있고, 해야 하는 개혁을 할 것이며, 할 수 없고 해서는 안 될 개혁은 하지 않아야 한다.”

연설에서 유일하게, 에둘러서 미·중 무역전쟁을 언급한 대목이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압력에 굴복해 중국 시장을 개방하진 않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트럼프 행정부는 시 주석이 추진하는 첨단 제조업 육성책 ‘중국제조 2025’와 국유기업 중심 경제를 포기하라고 압박하고 있다. 시 주석은 연설에서 ‘중국제조 2025’를 입에 올리지 않았다. 정책의 후퇴도, 강력한 추진도 언급하지 않았다.

11시 48분. “중국은 앞으로 상상할 수 없는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고 말했다. 또 “개혁개방은 한 번도 쉬운 적이 없었다”고 했다. 두 마디에 시장은 미국과의 긴장을 완화할 만한 이야기가 나올 것이라는 기대를 내려놓기 시작했다.

11시 49분. 시 주석은 “중국의 발전을 위해 세계가 필요하고, 세계는 중국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2008년 후진타오 주석이 말한 “중국의 성장은 세계가 있어야 하고, 세계는 중국 없이는 성장할 수 없다”를 연상시켰다.

중국 개혁개방 40년 주요장면

중국 개혁개방 40년 주요장면

11시 51분. 처음으로 대외 관계를 언급했다. “약자 괴롭히기는 있어서는 안 될 일”이라며 “서로 다른 개발 모델에 대한 존중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을 지칭하진 않았지만 ‘약자 괴롭히기’는 중국이 무역전쟁의 피해자라고 주장할 때 줄곧 사용해 온 표현이다. 중국의 국가주도 성장 모델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는 쪽도 트럼프 행정부다.

11시 52분. 시 주석은 “중국이 얼마나 높은 수준으로 성장하더라도 절대 패권을 추구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중국의 성장은 어느 나라에도 위협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도 했다.

미국이 무역전쟁을 일으킨 기저에는 중국이 미국의 패권에 도전한다는 인식이 깔렸다. 시 주석이 공개 연설에서 “헤게모니를 추구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것은 중국의 부상을 경계하는 미국과 주변국에 전하는 메시지로 풀이된다.

11시 56분. 덩샤오핑의 ‘돌다리도 두들겨 보고 건너라’라는 말을 인용했다. 덩이 개혁개방을 추진하면서 ‘개혁은 필요하지만 그걸 행할 때는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한다’는 취지로 자주 한 말이다. 덩의 점진주의적, 실용주의적 접근법을 시 주석이 수용하는 의미인지 지켜볼 필요가 있다.

12시 5분. 중국의 현재를 강물 한가운데에서 물살을 거슬러 오르고, 산을 절반 정도 오른 상태에 비유했다. “개혁개방의 길은 점점 가팔라지고 있다. 하지만 우리는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되돌아갈 수 없다.”

12시 9분. 시 주석은 “중국이 다시 활기를 되찾기 위한 해법은 이어달리기와 같다. 각 세대가 좋은 성과를 내기 위해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시 주석은 “미래에도 중국은 기적을 만들어낼 것이며, 세계인에게 깊은 인상을 남길 것”이라고 말하며 긴 연설을 마무리했다.

새로운 시장 자유화 계획은 발표되지 않았다. 연설은 오히려 공산당 선전 담론으로 끝났다. 인민대회당에는 마르크스주의, 레닌주의, 마오쩌둥 사상, 덩샤오핑 이론, 장쩌민의 ‘3개 대표론’, 후진타오의 과학적 발전관 등 구호가 내걸렸다.

시 주석은 미국에 항복도, 항전도 하지 않았다. 라이언 하스 브루킹스연구소 연구원은 뉴욕타임스 인터뷰에서 “이번 연설은 시 주석이 시장 개방과 개혁에 대해 자기 방식으로 트럼프 대통령에게 시그널을 보내는 자리였다”며 “실제로 연설 속에 메시지가 들어 있었다면 너무 꼭꼭 감춰진 듯하다”고 말했다.

박현영 글로벌경제팀장 hypark@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