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국당 친박 당권 주자들 “김병준 사퇴하고 조기 전대해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열린 우파 대통합을 위한 1차 모임에서 참석자들이 손을 맞잡고 있다. 왼쪽부터 자유한국당 정우택 의원, 김문수 전 지사, 김진태 의원, 심재철 의원, 조경태 의원, 유기준 의원. [연합뉴스]

13일 오전 서울 여의도 켄싱턴호텔에서 열린 우파 대통합을 위한 1차 모임에서 참석자들이 손을 맞잡고 있다. 왼쪽부터 자유한국당 정우택 의원, 김문수 전 지사, 김진태 의원, 심재철 의원, 조경태 의원, 유기준 의원. [연합뉴스]

전원책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위원이 한 달여 만에 해촉된 여파가 계속되면서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의 당내 입지가 좁아지고 있다.

한국당 심재철·정우택·조경태·김진태·유기준 의원과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 등 잔류파 당권주자들은 13일 ‘우파재건회의’ 모임을 열고 김 비대위원장의 실책으로 조기 전당대회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내년 2월 말로 예정된 전당대회를 조기 개최해야 한다고 한목소리로 요구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김진태 의원과 김문수 전 경기지사는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의 사퇴를 요구하기도 했다.

김문수 전 경기지사는 “한국당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사퇴해야 한다”며 “노무현 청와대 정책실장을 지낸 김 위원장이 한국당 비대위원장을 하는 게 잘못됐다. 또 전원책 해촉 소동을 통해 한국당 위상을 실추시켰다”고 주장했다.

그는 “스스로의 무능으로 당내 갈등만 증폭시킨 김병준 위원장 체제를 끝내야 한다”며 “한국당의 대정부 투쟁역량을 재정비해 문재인정부의 국정 파탄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했다.

김진태 의원 역시 “비대위원장님 그동안 고생 많으셨다”며 “이제 빨리 비대위 활동을 마무리하고 조기 전당대회 개최를 요구한다. 하루라도 빨리 전당대회를 열어 새로운 리더십을 만들어나가야 한다”고 요구했다.

정우택 의원은 최근 비대위와 갈등을 빚다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위원에서 해촉된 전원책 변호사를 거론하며 “일련의 사태를 봤을 때 김병준 위원장이 정치적 실책을 범했다고 보고 있다”며 “앞으로 비대위가 동력을 상실해 정상적인 기능을 해갈 수 있는지 걱정이 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금 비대위는 이른 시일 내 전당대회를 치르고 거기서 건강한 리더가 뽑히게 해야 한다”며 “그런데 지금 비대위는 253개 당협위원장 전원을 사퇴시켰다. 이건 창당수준에 버금가는 거 같다”고 지적했다.

유기준 의원은 “최근 십고초려해 모셔온 전원책 조강특위 위원을 문자로 해촉하는 등 당의 품격에 안 맞는 일이 발생했다”며 “여전히 당 지지율이 답보상태이고 국민의 사랑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전당대회를 빨리 열어서 새로운 지도부를 구성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자리에 참석한 유일한 비박계 심재철 의원은 “당과 나라가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고 국민들이 고생하고 있다”며 “당과 나라가 빨리 정상화되고 큰 발전을 이룩하면 좋겠다. 열심히 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전원책 변호사 해촉 사건의 파장도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전 변호사는 14일 오후 2시 여의도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강특위 해촉과 관련된 자신의 입장을 밝힐 계획이다.

그는 지난 9일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이 조강특위에 특정 인물을 넣어달라고 한 게 갈등의 시작”이라며 “제가 허용했으면 아무 일 없었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폭로할 내용에 대해 폭로해야 하나 고민 중”이라며 “모든 내막을 이야기하면 한도 끝도 없다”고 비대위·조강특위에 관한 폭로를 예고했다.

배재성 기자 hongdoya@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