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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순택 삼성SDI 사장 "PDP주도권 LCD에 줄 수 없다"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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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04면

"지금 필요한 것은 코뿔소처럼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강한 근성과 추진력이다."

김순택 삼성SDI 사장(사진)은 14일 임직원에게 보낸 'CEO 메시지'에서 '코뿔소론'을 들고 나왔다. 디스플레이 시장의 주도권을 놓고 액정표시장치(LCD) 진영과의 경쟁이 한층 치열해지는 상황을 반영한 것이다. 그는 "코뿔소는 10m 이상 떨어진 물체를 볼 수 없을 정도로 시력이 나쁘지만 뛰어난 후각과 청각으로 위험한 상대를 감지한 뒤 시속 45㎞로 돌격해 쫓아 버린다"고 설명했다. 진화의 법칙과 자연의 선택 이론에 따르면 진작 도태됐을 법한 코뿔소가 당당히 살아남은 것은 이처럼 핵심 목표를 이룰 때까지 저돌적으로 덤비기 때문이라는 게 김 사장의 해석이다. 삼성SDI가 바로 이런 상황에 처했다는 것이다.

이 회사는 LG전자, 일본 마쓰시타와 함께 플라즈마 디스플레이 패널(PDP) 업계의 선두를 다투지만 최근 LCD 품목의 도약이 부담스러운 입장이다. LCD 업계 선두인 삼성전자와 LG필립스LCD는 40인치대 패널의 양산에 들어간 데 이어 내년 하반기부터는 50인치대 패널도 쏟아낼 예정이다. 값도 40인치 규모에선 거의 차이가 나지 않을 정도로 가격우위가 약해졌다. 시장조사기관인 디스플레이서치는 '2010년이면 TV 두 대 중 한 대는 LCD TV며, 40인치 이상 대형 TV 시장에선 LCD가 PDP 출하량을 앞지를 것'으로 내다봤다.

삼성SDI는 7300억원을 투입해 연간 300만장(42인치 기준)의 패널을 생산하는 4라인 건설에 들어갔다. 또 세계 1위를 지키는 수동형(PM) 유기발광다이오드(OLED)에 이어 능동형(AM) OLED를 차세대 주력 제품으로 키우고 있다. 김 사장은 지난달 전용 라인에 4655억원을 투자를 결정하며 "AM OLED의 성공 여부가 회사의 미래를 좌우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양 제품인 브라운관에서 점차 손을 떼면서 PDP, AM OLED, 2차 전지를 중심으로 전반적인 구조 재편에 나선 상황이다.

김 사장은 "성경의 모세, 마케도니아의 알렉산더 대왕, 로마의 시저 등은 목표에 도달할 때까지 돌격을 멈추지 않은 인물들"이라며 "1%의 가능성도 희망으로 바꾸려는 의지가 있는 한 실패란 있을 수 없다"고 임직원들을 독려했다.

김창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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