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BMW코리아 회장 “화재 문제된 차량 판매 중지 검토”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4면

김효준 BMW코리아 회장이 잇따른 차량 화재 사태와 관련해 “판매 중지를 검토해보겠다”고 말했다. 28일 국회에서 열린 국토교통위원회 주최 ‘BMW 차량 화재 관련 공청회’에서다. 또 BMW의 주장과 달리 EGR(배기가스 재순환장치) 모듈의 하드웨어적 결함이 문제가 아니라, 소프트웨어 설정 때문에 화재가 발생했다는 주장도 새로 제기됐다.

국회 공청회서 의원 요구에 답변

이날 공청회에서 강훈식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김 회장은 오늘 독일 본사 탓만 하고, 원인이 나올 때까지 기다리란 말만 반복하고 있다”며 “직접 차를 판 BMW코리아는 아무런 책임이 없는 거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금이라도 문제 된 차들에 대해 판매 중지 결정을 해야만 한다”며 “판매 중지를 검토하겠나”라고 물었다.

김 회장은 처음엔 확답을 피했지만, 질문이 재차 이어지자 결국 “검토해보겠다”고 답했다. BMW코리아 측이 제품 판매 중지에 대해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다만 즉흥적으로 나온 발언이어서 실제로 자발적 판매 중지로 이어질지는 미지수다.

김정렬 국토교통부 2차관은 “행정부도 국민을 보호할 수 있도록 판매를 일시 정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지적에 “리콜 제도 전반을 개선하면서 그런 부분도 검토해보겠다”고 답했다.

또 BMW에 대한 집단소송을 진행 중인 한국소비자협회 소송지원단은 화재의 주원인이 바이패스 밸브의 작동을 제어하는 전자제어장치(ECU)에 있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바이패스 밸브는 배기가스가 쿨러를 거치지 않고 우회로를 통해 직접 엔진으로 갈 수 있도록 하는 장치다.

소송지원단은 냉각수 온도가 낮을 때만 밸브가 열려야 하지만, 리콜 대상 차량은 온도가 높은 주행 상황에서도 바이패스 밸브가 열렸다고 주장했다. 이 때문에 뜨거운 배기가스가 EGR과 쿨러 등에 손상을 주고 화재로 이어졌다는 것이다. BMW코리아 관계자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반박했다.

윤정민 기자 yunjm@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