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영화 ‘굿모닝 베트남’ 실제 모델인 미군 라디오 쇼 DJ 별세

중앙일보

입력

영화 ‘굿모닝 베트남’에서 DJ 에드리언 크로나워 역을 맡은 로빈 윌리엄스 [사진 영화 ‘굿모닝 베트남’ 스틸]

영화 ‘굿모닝 베트남’에서 DJ 에드리언 크로나워 역을 맡은 로빈 윌리엄스 [사진 영화 ‘굿모닝 베트남’ 스틸]

미국 영화배우 로빈 윌리엄스가 1960년대 베트남 전장의 미군 라디오 DJ로 나와 스타덤에 오른 반전 코미디 영화 ‘굿모닝 베트남’(베리 레빈슨 감독)의 실제 모델인 에이드리언 크로나워가 79세로 사망했다.

19일(현지시간) AP통신은 미 버지니아주 트라우트빌에서 지내온 크로나워가 고령에 따른 질환으로 지역 요양시설에서 18일 숨졌다고 고인의 부인과 아들이 밝혔다고 보도했다.

크로나워는 미 공군 하사관으로 1965∼1966년 베트남에서 복무했다. 이 기간 그는 미군 라디오 쇼를 진행하면서 분위기가 가라앉은 전장의 아침을 “굿모닝 베트남!”이라는 인상적인 오프닝 멘트로 열면서 개성 넘치는 방송을 선보였다.

“굿모닝 베트남”이라는 멘트와 그의 복무담은 1987년 동명 영화의 소재로 사용돼 널리 알려졌다. 영화의 결정적 장면에서 흘러나오는 루이 암스트롱의 노래 ‘What A Wonderful World’ 역시 귀를 사로잡았다.

1987년 개봉한 ‘굿모닝 베트남’은 아카데미상을 받은 ‘플래툰’(1986, 올리버 스톤 감독)처럼 피가 흥건한 사실주의에 초점을 맞췄던 여타 베트남전 영화와는 사뭇 다른 내용을 선보인 첫 영화였다.

당시 군은 보수적인 라디오 방송을 원했지만 크로나워는 상부 방침에 따른 칙칙하고 메마른 소식 대신 온건한 음악을 선보였다. 그는 1987년 AP통신과 인터뷰에서 “나는 청취자들을 위해 일하기를 원했다”고 말했다.

크로나워는 이 영화를 사랑했지만, 상당 부분은 ‘할리우드식 가공의 얘기’라고 말하기도 했다. 그는 “영화 속 DJ는 속사포로 떠들어대고 한가한 농담을 던지면서 관행을 따르지 않는 인물로 묘사됐다”며 “나머지 부분은 정말 잘 만든 대본”이라고 평가했다.

또한 크로나워는 과거 인터뷰에서 이 영화에 대해 “코미디가 아니라 (쓴) 약 위에 올려놓은 설탕”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더불어 크로나워는 1999년 인터뷰에서 “로빈 윌리엄스가 영화에서 그랬던 것처럼 난 인습타파자, 우상파괴자였다”면서도 “하지만 반전, 반체제를 주장한 건 아니다. 군대 내의 우둔함과 어리석음을 반대했던 것”이라 말했다고 통신은 전했다.

이지영 기자 lee.jiyoung2@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