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년 후 내가 워드처럼 '영웅'이 되었다면…

중앙일보

입력

'영웅' 키운 강한 모습 보여

… 그러나 김영희(59)씨에게 이번 방한은 분명 달랐다. 말 그대로 금의환향. 세계적인 스타가 된 아들로부터 '어머니와의 약속(Promise to mother)'이라는 이름까지 붙여 선물로 받은 ①동반 방한이었다. 3일 인천공항. 그처럼 자랑스러운 아들의 곁에서, 그녀는 눈물 대신 환한 웃음을 보였다. 조국 앞에 당당했고, 세상에 당당했다. 그녀는 그런 인생을 걸어왔다. 워드가 지금의 자리에 오르기까지, 오늘의 영광이 있기까지는 김영희씨의 헌신적인 뒷바라지가 있었다. 말 한 마디 통하지 않는 낯선 땅에서 그녀는 아들을 올바르게 키우기 위해 궂은 일을 마다하지 않았고 아들의 성공을 위해서는 '교육이 근본'이라는 ②신념을 버리지 않았다. … 워드는 성공한 미식축구 선수이기 이전에 세상에 곧고 당당한 '어머니' 김영희씨의 아들이었다.

워드는 인터뷰 때마다 "어머니는 나의 전부"라고 말한다. 그 한마디 말을 듣기 위해, 오늘의 영광을 위해 김영희 씨는 29년을 참고 견뎌왔는지 모른다. … 대나무처럼 강하지만 때론 갈대보다 더 부드러운, 외유내강. 한국의 어머니 바로 그 모습이다. (중앙일보 4월 5일자 15면)

* 기사를 읽고 질문에 답해 보세요.(1~3)

1. 낱말 뜻을 사전에서 찾아 적어 보세요.

① 동반(同伴):

② 신념(信念):

2. 금의환향(錦衣還鄕)과 외유내강(外柔內剛)은 한자성어입니다. 각 한자를 알아보고 그 뜻을 생각하여 글을 지어 보세요.

① 한자의 뜻을 알아보아요.

- 錦: 衣: 還: 鄕:

- 外: 柔: 內: 剛:

②금의환향'이란?

- '금의환향'의 뜻을 살펴보고 문장 가운데 넣어 짧은 글짓기를 해 보세요.

③'외유내강'이란?

- '외유내강'의 뜻을 살펴보고 문장 가운데 넣어 짧은 글짓기를 해 보세요.

-

3. 나의 뒤에도 하인즈 워드처럼 지지해주고 응원하는 어머니가 계세요. 어머니는 나에게 평소에 어떤 말씀을 자주 하시는지 생각해 보고, 어머니께 드릴 수 있는 약속을 적어 보세요.

4. 15년 후 내가 아주 유명한 사람이 되었다고 상상해 보세요. 어떤 직업을 갖고 있을지 상상해 보고 인터뷰에 응해 보세요.

- 어디서 태어나셨나요?

- 직업이 무엇인가요?

- 지금이 있기까지 많은 도움을 주신 분은 누구셨나요?

- 원하는 모습이 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였나요?

- 자라고 있는 어린이들을 위해 한 말씀 부탁드려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