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맥쿼리인프라펀드 운용에서 맥쿼리자산운용 손떼라” 주주총회 요구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맥쿼리자산운용이 맥쿼리인프라펀드 운용에서 손을 떼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엘리엇이 현대자동차그룹의 경영 결정에 반기를 들었던 것과 같은 주주 행동주의 투자의 일환이다. 이번엔 외국계가 아닌 국내 자산운용사가 나섰다. ‘공격’ 대상은 국내 기업이 아닌 외국계 자산운용사다.

국내 플랫폼자산운용 주주총회 개최 요구 #“12년간 5353억원 과도한 보수 문제” #맥쿼리인프라펀드 운용사 교체 주장 #엘리엇 같은 주주 행동주의 투자 일환 #맥쿼리 “사실과 다르다” 반박

국내 자산운용사인 플랫폼파트너스자산운용은 “맥쿼리자산운용이 지난 12년간 맥쿼리인프라펀드를 운용하면서 전체 분배금의 32.1%에 달하는 5353억원을 보수로 가져갔다. 불합리한 보수 구조를 바로 잡아야 한다”며 이런 내용의 주주총회 개최 요구서를 맥쿼리인프라펀드 이사회에 26일 발송했다.

맥쿼리인프라펀드가 운영 중인 인천국제공항 고속도로. [연합뉴스]

맥쿼리인프라펀드가 운영 중인 인천국제공항 고속도로. [연합뉴스]

맥쿼리인프라펀드는 인천국제공항 고속도로, 서울~춘천 고속도로, 천안~논산 고속도로, 백양터널, 수정산터널 등 시가총액 3조1205억원 상당의 12개 시설을 운영하고 있는 펀드다. 호주계 금융사인 맥쿼리의 한국 법인인 맥쿼리자산운용이 설립, 상장 후 운용을 맡아왔다.

플랫폼파트너스자산운용은 맥쿼리인프라펀드 이사회를 대상으로 주주총회 개최를 요구했다. 플랫폼파트너스자산운용은 국내 증시에 상장된 맥쿼리인프라펀드 지분 3.12%(의결권이 있는 주식 기준)를 보유하고 있다. 맥쿼리인프라펀드 이사진에게 보내는 서신에서 플랫폼파트너스자산운용은 “맥쿼리자산운용과 체결한 잘못된 자산운용 계약으로 주주 가치를 심각하게 훼손당해 왔다”며 “맥쿼리자산운용을 맥쿼리인프라펀드 운용사에서 해임하고 맥쿼리인프라펀드의 불합리한 보수 구조를 개선해야 한다”며 주주총회 개최 요구의 이유를 밝혔다.

플랫폼파트너스자산운용은 2015년 설립된 신생 국내 운용사다. 운용 자산은 5000억원 수준이다.

플랫폼자산운용이 맥쿼리 측에 보맨 주주총회 요구 서한. [사진 플랫폼자산운용]

플랫폼자산운용이 맥쿼리 측에 보맨 주주총회 요구 서한. [사진 플랫폼자산운용]

플랫폼파트너스자산운용 관계자는 “투자금 대비 연 1.25%인 맥쿼리자산운용의 운용 보수율은 다른 인프라 펀드 운용사의 운용 보수율 0.12~0.44%에 비해 과도하며, 분기별로 성과 보수를 받아가고 있는 것도 문제”라고 말했다. 플랫폼파트너스자산운용은 자신들이 적정하다고 생각하는 수준의 보수율로 맥쿼리인프라펀드 운용이 가능한 코람코자산운용으로 운용사를 교체할 것을 제안했다.

플랫폼파트너스자산운용은 이번 주주총회 요구가 행동주의 투자의 일환이란 점을 밝혔다. 주주 행동주의 투자는 특정 기업의 지분을 대량으로 확보한 다음 경영진 교체, 구조조정, 사업 개편 등을 통해 지분 가치를 높이는 투자 방식을 뜻한다.

미국계 헤지펀드 엘리엇 매니지먼트가 삼성전자와 현대차그룹 경영 판단에 반기를 들었던 것이 대표적이다. 다만 이번엔 해외 금융사가 국내 기업을 겨냥한 게 아니라 국내 자산운용사가 외국계 자산운용사를 대상으로 삼았다는 게 차이다.

호주계 금융회사 맥쿼리 그룹 로고. [중앙포토]

호주계 금융회사 맥쿼리 그룹 로고. [중앙포토]

플랫폼파트너스자산운용의 주장과 요구에 대해 맥쿼리인프라펀드 측은 “맥쿼리인프라펀드의 현재 운용 보수 구조는 2006년 사모펀드에서 공모펀드로 전환할 당시 정부 당국의 승인을 받아 결정됐다”며 “비슷한 구조의 운용 보수가 해외에서도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보수 규모 역시 해외 상장 인프라펀드와 유사한 수준”이라고 반박했다.

맥쿼리인프라펀드 정관에 따르면 주주총회에서 과반이 넘는 주주가 동의하면 자산운용사 변경이 가능하다. 플랫폼파트너스자산운용과 맥쿼리인프라펀드의 공방은 주주총회 ‘표 대결’을 통해 판가름 날 전망이다.

현재 맥쿼리인프라펀드엔 플랫폼파트너스자산운용과 영국계 뉴튼인베스트먼트(8.2%), 국내 한화손해보험ㆍ생명ㆍ자산운용(6.1%), 신영자산운용(6.1%) 등이 주요 주주로 있다. 공무원연금, 행정공제회, 사학연금, 우정사업본부 등 기관투자가도 주주로 참여하고 있다.

맥쿼리인프라펀드 투자자별 비중은 국내 기관 47.7%, 개인 30.0%, 외국인 22.3%다.
조현숙 기자 newear@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