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댓글로 흥한 정부 댓글로 망한다” 野 검경 수사 의문점 강공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원들이 벌인 댓글공작 사건과 관련해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원들이 벌인 댓글공작 사건과 관련해 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16일 ‘민주당원 댓글조작 의혹’과 관련해 검ㆍ경 수사의 의문점과 여권 핵심인사의 개입 가능성을 집중 제기했다.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는 이날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경찰이 관련자들을 구속한 지난 3주 사이 주범 드루킹과 관련된 블로그 트윗 등이 조직적으로 삭제된 정황이 포착됐다”며 “증거인멸할 시간을 벌어준건 아닌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경찰이 이미 3주 전 김모씨등 3명을 구속했음에도 불구하고 뒤늦게(지난 13일) 발표한 이유는 무엇이냐”며 “배후와 공범여부에 대해서도 충분히 수사가 이뤄졌음에도 불구하고 단지 이들을 검찰에 송치했다고 구체적인 수사결과를 내지 않는 이유를 밝히라”고 요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 사건은 집권당 핵심의원이 연루된 정황마저 구체적으로 나온 사건인만큼 한줌 의혹도 없이 그 진상이 밝혀져야 한다”며 “드루킹과 관련된 인터넷 게시물이 지금도 연속적으로 증거가 인멸되고 삭제되는 만큼 검찰의 신속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한국당의 ‘민주당원 댓글조작 진상조사단 단장’인 김영우 의원은 “과거 국정원 댓글, 군사이버사 댓글을 비판하면서 여론을 환기시켜서 문재인 정부가 탄생한 것 아니냐”며 “과거 적폐를 그렇게 공격하면서 탄생한 문재인 정부가 만약 정말 댓글 조작부대의 힘을 얻어서 탄생한 것이라면 정통성이 없는것”이라고 주장했다. 박성중 당 홍보본부장도 “김경수 의원 혼자서는 도저히 추진하기 불가능한 사안이고, 본체는 따로 있다”며 “김경수 꼬리자르기는 하지 말라”고 말했다.

유승민 바른미래당 공동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21차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유승민 바른미래당 공동대표가 1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21차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뉴스1]

유승민 바른미래당 공동대표도 “민주당원의 댓글 공작 사건에 문재인 정권의 핵심 실세가 개입됐다는 의혹이 제기됐다”며 “이 문제의 본질은 지난 대선 과정에서 혹은 대선 이후 이들과 문 후보 사이에 어떤 추악한 거래가 있었냐”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3월 22일 (드루킹 등) 3명이 경찰에 체포됐고, 4월 13일 첫 보도가 됐다”며 “도대체 이 ‘26일’ 동안 검경은 무엇을 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2016년 10월 24일 JTBC가 최순실 태블릿PC를 공개하자 박근혜정부 내의 검찰은 전격 수사에 착수해서 27일 후인 11월 20일 공소장을 내놨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검찰의 신속한 수사를 촉구한 것이다.

유 대표는 “댓글로 흥한 자는 댓글로 망하는 법”이라며 “이 문제는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이 이명박ㆍ박근혜 정권의 댓글사건에 대해 했던 것과 똑같이 철저히 수사해서 모든 진실을 밝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바른미래당은 권은희 의원을 팀장으로 한 댓글조작 대응TF를 구성했고, 검찰 수사가 제대로 진행되지 않을 경우 특검을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박주선 공동대표는 “지난 국민의당 시절, 이유미 제보조작 사건이 있었을 때 우리 당은 검찰의 수사가 착수되기 전에도 저희 당이 확인한 사실을 찾아봐서 국민에게 먼저 사과를 했다. 이후 바로 진상조사에 착수하고, 그 결과를 검찰에 넘기면서 적극적인 협력을 해서 당을 구한 일이 있었다”며 “지금 그러한 자세가 민주당에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경희 기자 amator@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