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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렌지, 싼 값에도 예전보다 덜 먹는다... “먹기 불편해서"

중앙일보

입력

이마트 용산점 과일 매장에서 모델들이 오렌지를 선보이고 있다. [뉴스1]

이마트 용산점 과일 매장에서 모델들이 오렌지를 선보이고 있다. [뉴스1]

해마다 3~4월에 가장 많이 팔리는 과일이었던 오렌지가 올해는 가격 하락에도 불구하고 판매가 부진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에 따라 작년까지 5%였던 계절관세가 올해부터는 완전히 철폐되면서, 오렌지 가격은 2013년 4월 이후 가장 저렴한 수준까지 떨어졌다. 계절관세란 국산품이 많이 출하되는 시기에는 높은 관세를 매기고 그 외 시기엔 낮은 관세를 부과하는 것을 말한다. 원래 미국산 오렌지에는 3~8월에 낮은 관세가 매겨진다. 11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에 따르면 10일 현재 미국산 네이블 오렌지 10개 소매가는 9천444원으로, 지난해 4월 평균 가격인 9천886원보다 4.5% 저렴하다.

일선 소매점 판매가도 떨어져, 이마트의 미국산 오렌지 특대는 현재 990원으로 작년보다 17.5%나 싼 수준이다. 그런데도 4월 들어 1일부터 9일까지 오렌지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9.9% 감소했다. 최근 수년간 오렌지가 3∼4월 과일 매출 1위를 차지했으나, 올해는 딸기에 밀려 매출 순위도 2위로 떨어졌다.

오렌지의 판매 부진은 1∼2인 가구가 확산하면서 오렌지나 사과같이 '먹기 불편한' 과일을 기피하는 현상이 확산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과일 소비에서도 '편의성'을 중시해, 딸기나 바나나처럼 칼을 쓰지 않고도 손쉽게 바로 먹을 수 있는 과일의 매출이 상대적으로 더 늘고 있다는 것이다.

실제로 지난해 이마트에서는 사상 처음으로 바나나가 사과를 제치고 과일 매출 1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이마트가 지난해 주요 과일 품목을 '칼(과도)이 필요 없는 과일'과 '칼이 필요한 과일'로 구분해 매출 신장률을 비교한 결과 칼 없이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바나나, 딸기, 체리 같은 과일 매출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과, 수박, 배, 복숭아, 오렌지 등 칼이 필요한 과일 매출은 전년 대비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다.

김정연 기자 kim.jeongyeon@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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