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아이가 도로 건널 때는...'멈춘다, 살핀다, 건넌다' 지켜주세요

중앙일보

입력

보행자 교통사고 예방수칙 4가지. [자료 질병관리본부]

보행자 교통사고 예방수칙 4가지. [자료 질병관리본부]

아동ㆍ노인은 걸어 다니다가 교통사고를 당하는 경우가 상대적으로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보행자 사고 피해자는 다른 교통사고와 비교해 입원도 더 오래 한다. 질병관리본부(이하 질본)는 2011~2015년 보행자 교통사고로 170개 병원에 입원한 환자를 조사한 결과를 27일 공개했다.

보행자 교통사고 비율, 아동·노인서 특히 높아 #보행자 사고 당하면 평균 4~6일 입원 오래 해 #날씨 따뜻해지는 3월부터 사고 증가, 5월 최다 #아동은 아침 등교 시간, 노인은 새벽·밤에 취약

 질본에 따르면 5년간 보행자 교통사고로 총 28만5735명이 입원했다. 각종 교통사고로 입원한 환자의 15.4%를 차지한다. 특히 보행자 사고 비율은 상대적으로 약자인 14세 이하 아동, 65세 이상 노인에게서 높았다. 연령별 교통사고 입원환자 중 보행자 사고가 차지하는 비중은 14세 이하가 37.4%, 65세 이상은 24.3%로 집계됐다. 교통사고를 당한 아동 10명 중 4명 가까이는 걸어 다니다가 피해를 겪은 것이다.

 이러한 보행자 교통사고 환자는 더 크게 다치는 경우가 많다. 이들 환자의 입원 기간은 전체 교통사고의 입원일수보다 약 4~6일 더 길었다. 특히 65세 이상 노인은 전체 평균보다 6일 더 입원했다.

 보행자 사고는 언제 많이 발생할까. 질본이 2011~2016년 23개 응급실에 들어온 보행자 사고 사례 5만2911건을 분석했더니 3월부터 증가하다 5월에 가장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여름에는 줄어들다 9~11월에 다시 증가하는 양상이다. 대개 날씨가 따뜻해지고 야외활동이 늘어나는 봄철에 사고가 집중된다는 의미다.

 요일별로는 주말인 금ㆍ토요일(평균 8432건)에 다른 요일(평균 7207건)보다 보행자 사고가 더 자주 발생했다. 14세 이하 아동은 하루 중 아침 9시 이전 등교 시간대(38%)에 보행자 사고 발생 비율이 가장 높았다. 반면 65세 이상 노인은 오전 6시 이전 새벽 시간대(40%)와 오후 9시 이후 밤 시간대(43%)가 보행자 사고에 취약한 편이었다.

시간대별 보행자 교통사고 발생 비율. [자료 질병관리본부]

시간대별 보행자 교통사고 발생 비율. [자료 질병관리본부]

 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하는 장소는 횡단보도(67.2%)가 1위였다. 사고 시 상대 차량은 20인승 미만 차량(78%)이 절대적으로 많았지만, 14세 이하 아동은 자전거 사고 비율이 12%로 높은 편이었다.

 질본은 새 학기가 시작되고 바깥 활동이 많아지는 봄철을 맞아 교통사고 예방수칙을 지켜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학부모와 교사는 아이들이 횡단보도를 건널 때 ‘멈춘다, 살핀다, 건넌다’ 3가지 원칙을 지키도록 지도해주는 게 좋다. 길을 건너기 전에 미리 멈추고, 주변을 살핀 뒤, 안전하게 건너는 게 사고를 예방하는 첫걸음이다. 운전자도 주변에 보행자가 있으면 서행 운전하고, 휴대전화 조작 등 주의를 산만하게 하는 행동을 삼가야 한다.

스쿨존 운전자 수칙. [자료 질병관리본부]

스쿨존 운전자 수칙. [자료 질병관리본부]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새 학기에 보행자 사고를 예방하려면 보행자와 운전자 모두 주의가 필요하다. 학부모와 교사들은 어린 학생이 등ㆍ하교 시 예방수칙을 지킬 수 있도록 꼼꼼히 지도해야 한다. 운전자도 학교 주변에서 반드시 서행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정종훈 기자 sakehoon@joongang.co.kr

보행자 교통사고 예방법

<보행자>

-길을 걸을 때 보행자 도로 이용
-길을 건널 때 횡단보도 이용
-길을 건널 때 '멈춘다, 살핀다, 건넌다' 원칙 준수
-야간에는 밝은 색 옷 입고 손전등 등 챙기기
-길을 걸을 때 휴대전화 등 전자기기 사용 삼가기
<운전자>
-평소 보행자가 있는지 확인하며 운전
-새벽ㆍ밤이나 날씨 안 좋을 때 더 주의
-스쿨존 등 아이들 있는 장소는 주의
-속도 제한 준수, 보행자 있으면 서행
-운전 중 휴대전화 조작 등 주의 산만 행동 삼가기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