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추미애 “국민의당 복당? 국민은 ‘정치적 생존’ 꼼수에 철퇴”

중앙일보

입력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국민의당·바른정당 반통합파의 복당과 관련, “국민은 정치적 생존이나 연명에만 매달리는 꼼수에는 촛불로 단호하게 철퇴를 가했다”며 반대 입장을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 [연합뉴스]

추 대표는 4일 경향신문과의 인터뷰에서 “누가 탈당해서 복당하려고 한다, 그런 잔가지의 문제에 대해서는 염두에 두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관련 질문엔 “대답하고 싶지 않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생존만을 위해서 바둥거리는 데에 연연하지 않고 시대 과제 앞에서 사명감을 가지고 최선을 다하는, 순교자적인 모습과 그 과정에서 정치에 힘이 생긴다”고 강조했다.

추 대표는 ‘여야 개헌 협상이 여의치 않으면 대통령 발의가 가능한가’라는 질문에 “당연하다”면서 “촛불을 거쳐 탄생한 대통령이 촛불의 대의에 맞는 헌법을 발안하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그는 개헌 내용에 대해선 “주권재민의 역사를 다시 정립할 필요가 있다”며 “헌법 조항의 배열을 바꾸는 것과 함께 광주민주화운동과 2017년 (촛불) 명예혁명 등은 헌법 전문에 담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당·청 관계에 대해선 “둘 사이는 마치 자녀를 키우는 부부 관계와 비슷하다. 관계가 건강해야 국민 신뢰 속에서 국정운영이 안정된다”면서 “(문재인 대통령과) 통화는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한·일 위안부 합의와 관련, “새로운 합의를 해야 한다. 이건 있으나 마나 무효”라며 “(기존 합의를) 어떻게 존중할 수 있나. 그 안에 1도의 진실도 없는데. 인간의 존엄을 눈곱만큼도 헤아리지 못한 합의”라고 주장했다.

기존 합의를 파기하거나 재협상이 어렵다는 지적에는 “전 세계가 (기존 합의를) 인정 안 한다. 심지어 일본의 시민들한테도 이런 사실을 알려주고 동의하냐 물으면 동의 안 하는 사람이 훨씬 많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6·13 지방선거에 대해선 “촛불혁명은 지방권력을 교체함으로써 완성된다. 부산은 반드시 교체하고, 가능하면 경남에서도 교체해 볼 수 있겠다”면서 “수도권은 (승리를) 자신하고 있다”고 말했다.

추인영 기자 chu.inyoung@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