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한국당, 김명수 '반대' 당론 채택..."본인상 빼고 전원 표결"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박종근 기자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박종근 기자

자유한국당이 20일 김명수 대법원장 후보자 임명동의안 표결을 하루 앞두고 표결 시 '반대' 입장을 당론을 채택했다.

자유한국당은 이날 오전 홍준표 대표와 정우택 원내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국회에서 의원총회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정 원내대표는 "본인상 빼고 전원이 참석해 부결시켜야 한다"며 "다른 당 의원들에게도 상임위, 친소관계 등을 통해 설득해주고 내일 투표에 꼭 임해서 내일 결과가 부결로 나올 수 있도록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그는 "김 후보자는 정치적 편향성을 가진 전형적인 코드인사로 사법부 수장으론 안 된다"며 '또 동성애, 동성혼에 대해 앞으로 법적, 종교적 가치관을 송두리째 뒤엎을 수 있는 위험스런 인물이라 이분이 대법원장이 되면 대법원과 헌법재판소가 동성애를 찬성하는 법관으로 앉혀질 가능성이 크다"고 주장했다.

또 정 원내대표는 "단순히 대법원장에 임명 하냐 마느냐가 아니라 우리 사법부를 좌경화로 몰고 가느냐, 우리 정치 미래를 어떻게 끌고 가느냐 등 정치 지형을 분명히 하는 상징적 사건으로 본다"며 "문재인 정부에게 왜 협치가 필요한지, 정권을 잡은 사람이 왜 어깨에 힘을 빼야 하는지, 대통령이 국회에 겸허히 협력을 구해야 하는지 이걸 분명히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 대표도 김 후보자에 대해 "이분이 대법원장이 되면 (임기가) 6년이다. 이 정권이 끝나고 1년을 더 좌파 대법원을 구성하는 것"이라며 "법원만큼은 가치중립의 집단이어야 한다. 비상한 각오로 투표에 임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은 김 후보자 임명동의안 설득에 의원 121명 전원을 투입해 설득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의원총회 후 기자들과 만나 "의원들이 아는 분 한분 한분을 직접 찾아뵙고 이야기를 하면서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자유한국당의 반대 당론 입장을 전한 것과 관련해서도 민주당은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을 집중적으로 공략한다는 방침이다. 우 원내대표는 이날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의원들의 방을 일일이 돌면서 물밑 설득작업을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김 후보자 임명동의안에 대한 표결은 21일 오후 국회 본회의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오원석 기자 oh.wonseok@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