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아이들 뛰어놀게 하세요. 행복해합니다”

중앙일보

입력

운동을 많이 하는 청소년일수록 행복감을 느끼는 비율이 높다는 사실이 연구 결과로 확인됐다.

연세대 스포츠응용산업학과 전용관 교수연구팀(민지희 책임 연구원)의 조사 결과 일주일에 1회 이상 신체활동을 한 청소년의 경우 행복감을 느낄 확률이 한 주간 신체활동을 전혀 하지 않은 청소년에 비해 41% 더 높은 것으로 확인 됐다. 저체중 청소년은 신체활동을 한 경우 "행복하다"고 응답한 확률이 53%까지 높게 나타났다. 2009년부터 2013년까지 정부의 '청소년 건강행태 온라인조사'에 참여한 37만 568명의 청소년을 분석한 결과다.

1시간 이상 운동한 날이 많을수록 행복감을 느끼는 비율도 높았다. 일주일에 하루 운동한 청소년은 운동을 안 한 그룹보다 행복하다고 답한 확률이 18% 높았지만, 일주일에 4일 이상 운동을 한 경우 행복하다고 답한 확률이 53% 높았다.

'2016 어린이·청소년 행복지수 국제 비교 연구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1시간 이상 운동하는 날은 평균 3.5일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인 3.8일에 못 미친다. 행복지수도 OECD 국가 중 최하위 수준이다.

전 교수는 "학령기 학생 자살이 증가하는 등 청소년 정신건강이 심각한 상태다. 많은 청소년이 충분히 신체활동을 할 수 있도록 사회적으로 기반을 마련해줘야 한다"고 전했다. 연구팀의 논문은 지난달 31일 국제 학술지 '정신건강과 신체활동(Mental Health and Physical Activity)'에 게재됐다.

이현 기자 lee.hyu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