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67년째 못 돌아오는 '6·25전우' 찾아 헤매는 92세 참전용사

중앙일보

입력

유튜브 캡처

유튜브 캡처

67년째 돌아오지 못한 부하들을 찾아 헤매는 참전용사의 소식이 전해졌다.

지난 9일 유튜브 페이지 '시대청년'에 '어느 노병의 마지막 소원'이라는 제목의 영상이 올라왔다.

사연의 주인공은 6·25 한국전쟁 참전용사 서정열(92) 할아버지로 "저만 살아서 너무나 죄송한 마음을 금치 못하겠습니다"라며 심정을 토로했다.

유튜브 캡처

유튜브 캡처

서정열 할아버지는 6·25 한국전쟁 당시 큰 총상을 입고 명예전역했다. 하지만 그는 최근까지도 전우들의 유해를 찾기 위해 국방부 유해발굴단 감식단과 함께 전국을 누비고 있다.  

할아버지는 전역 후 국가유공자의 명예를 얻었다. 하지만 아직 돌아오지 못한 전우들을 생각하면 가슴이 뻐근하다. 노병의 마지막 소원은 아직도 발굴되지 못한 영령들을 하루빨리 찾아내 현충원에 모시고 영웅으로 대접하는 것.

유튜브 캡처

유튜브 캡처

해마다 봄이 되면서 할아버지는 돌아오지 못한 전우들을 위해 위령제를 지낸다. 그리고 옛 전장을 방문하며 전우들의 유해를 찾아다닌다.

지난 수십 년간 홀로 유해를 찾으러 다니던 서 할아버지는 약 3년 전부터 유해발굴감식단과 함께하게 됐다.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 발굴팀장 류수은은 "3년 전 어르신이 혼자 버스를 기다리고 계셨다"며 "버스가 끊긴 시간이었는데 어르신이 '내가 6·25 때 여기 양구 백석산에서 전투하다가 부상을 입고 부하를 많이 잃었다'고 말해왔다"며 할아버지와의 인연을 소개했다.

유튜브 캡처

유튜브 캡처

할아버지는 "(호국영령들이) 아직도 땅속에 묻혀가지고 얼마나 가슴 아픈 일이에요. 제 소원은 그거예요. 하루속히 아직도 발굴되지 못한 영령들을 발굴해서 같이 현충원에 모셔 영웅으로 대접해 드려야죠"라며 마지막 소원을 밝혔다.  

임유섭 인턴기자 im.yuseop@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