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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중국發 미세먼지, 도시노력 한계…양국 정부간 협조 필요"

중앙일보

입력

서울시가 6일 '대기질 개선사업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서울시는 미세먼지 문제에 대한 대책으로 ①노후 화물차량 진입 제한, ②친환경 건설기계 사용 의무화, ③초미세먼지 발생원 별 정밀분석, ④서울 진입 경기·인천 경유 버스의 CNG 버스 전환, ⑤도로 비산먼지 제거 물청소 강화, ⑥자동차 친환경 등급제 도입, ⑦동북아 주요 도시간 협력 등을 제시했다.

4월이 열리자 중국발 미세먼지가 전국을 뒤덥혔다.3일 남산타워 전망대에서 바라본 서울 서초구 일대의 공기층에 미세먼지가 내려앉았다. 사진 김상선 기자

4월이 열리자 중국발 미세먼지가 전국을 뒤덥혔다.3일 남산타워 전망대에서 바라본 서울 서초구 일대의 공기층에 미세먼지가 내려앉았다. 사진 김상선 기자

이런 가운데 지난해 기준, 서울 미세먼지의 지역별 기여도를 분석한 결과 '중국 등 국외'가 55%로 가장 높았던 만큼 대책의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서울시는 도시간 환경외교를 통해 이 문제를 풀어보겠다는 입장이다.

황보연 서울시 기후환경본부장은 이날 "2013년부터 북경시와 실무적으로 접촉하고, 양 도시가 공동 태스크포스(TF)를 운영하고 있지만 국가 간의 책임이 중요하다"며  "발전 초기에 있는 중국 외부 도시들은 취약하기 때문에 국가 단위 차원의 노력이 병행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중앙정부가 외교권을 쥐고있는 만큼 시 단위의 공조보다 한중 양국의 정부간 협조가 중요하다는 지적이다.

박상욱 기자 park.lepremier@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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