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팩트체크] “친박은 없다” 홍준표 발언 설득력 있나

중앙일보

입력

4일 JTBC 뉴스룸 손석희 앵커와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선후보의 화상 연결 인터뷰가 장안의 화제다. 이날 홍 후보는 손 앵커의 질문에 “인터넷에 찾아보면 다 나온다” “대꾸하지 않기로 했다” “오랜만에 만나서 좋은 이야기하지 뭘 자꾸 따지냐” “그거 말고 다른 걸 물어라”는 등 시종일관 질문의 논지를 벗어나거나 다소 공격적이고 거친 답변 태도로 일관했다.

전날 밤 두 사람의 설전이 인터넷 게시판과 SNS 등을 타고 전파되면서 5일 오전 JTBC 홈페이지, 네이버ㆍ다음, 유튜브 등을 통해 해당 인터뷰 영상 조회수는 수 만 건을 기록했다. 이날 인터뷰 과정에서 특히 논란이 된 대목은 ‘친박 청산 ’관련한 홍 후보의 발언이다.

'친박없다' 선언했지만 TK지역에선 친박계에 기대기도 #친박 아니라는 김진태 의원, 朴 자택 8인 중 한 명 #최경환, 조원진 등 친박 핵심도 홍 후보 지원 #인명진 전 비대위원장도 친박 청산 미완성 비판받아

이제 당에 친박은 없다고 하시니까 좀 헷갈리는 측면이 있습니다. 어떻게 받아들일까요? (손석희)
“친박이 있었다면 제가 이 친박 정당에서 책임당원 투표의 61.4%를 득표할 수 있었겠습니까? 친박이 없어진 거죠. 이제는 자유한국당 당원들만 남은 거죠.”(홍준표)
 “예를 들면 강원 쪽을 맡은 김진태 의원은 그러면 친박은 아니라고 보시는 건가요?” (손석희)
“본인이 토론 과정에서 친박 아니라고 수차례 이야기를 했어요. 친박이 아니라고 봐야죠.” (홍준표)

오히려 TK 지역 등 선대위에 친박 인사 중용

홍 후보가 “친박은 없어졌다”고 말한 것은 이제 자신이 당의 중심이기 때문에 친박, 비박을 구분하는 것이 큰 의미가 없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더구나 친박의 수장인 박 전 대통령이 탄핵과 구속으로 외형적으로는 정치 일선에서 물러난 현 상황에서 구심점이 사라진 친박계 의원들을 끌어들임으로써 갈 곳 없는 TK의 표심을 온전히 잡을 수 있다는 계산이다.

당내 경선 때만해도 친박에 비판적이던 홍 후보였지만, 후보 확정 후에는 노골적으로 친박에 기대는 행보를 보인다는 것이 당 안팎의 시각이다.

불과 일주일 전(3월 29일) 만해도 “(박근혜 대통령을) 춘향인 줄 알고 뽑았더니 향단이었다. 그래서 국민이 분노하는 것이다”라고 했던 홍 후보는 대선후보가 된 뒤 처음(4월 4일) 방문한 대구ㆍ경북에서 가장 먼저 찾은 곳이 박정희 대통령 생가였다.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선후보가 4일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대구ㆍ경북 선대위발대식 및 필승결의대회에 참석해 이철우 의원이 '한국의 트럼프' '홍 트럼프'라는 지지연설을 들으며 웃음을 터뜨리고 있다. 대구=프리랜서 공정식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선후보가 4일 대구 엑스코에서 열린 대구ㆍ경북 선대위발대식 및 필승결의대회에 참석해 이철우 의원이 '한국의 트럼프' '홍 트럼프'라는 지지연설을 들으며 웃음을 터뜨리고 있다. 대구=프리랜서 공정식

또 같은 날 대구 엑스포에서 열린 ‘경북 선대위발대식 겸 필승대회’에선 “5월 9일 홍준표 정부가 들어서면 박근혜는 산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대구경북 선대위에도 다수의 친박계 의원들이 참여하고 있는 상태다.

탄핵반대 태극기 집회에 여러차례 참석한 김문수 전 경기지사와 백승주 의원을 대구, 경북 선대위원장으로 내세웠다. 박 전 대통령의 정치적 고향에서 열린 이 행사에 친박 핵심으로 꼽히는 최경환 의원과 조원진 의원이 참석했다.

최 의원은 이날 “대구 경북에선 탄핵에 앞장서 결과적으로 대통령을 구속까지 시킨 세력에 대해 아마도 거리를 둘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친박은 없다”고 말하지만 적어도 친박의 정치적 고향인 대구·경북 지역에서는 ‘친박’정서를 적극적으로 앞세워 박 전 대통령 지지세력을 의식한 듯한 행보를 보이고 있는 것이다.

자유한국당 대선주자 김진태 의원이 지난 3월 20일 경북 구미시 상모동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를 찾았다. 추모관에서 참배를 마친 김 의원이 생가 아래로 내려오는 골목에서 지지자들이 태극기를 흔들며 환호하고 있다. 구미=프리랜서 공정식

자유한국당 대선주자 김진태 의원이 지난 3월 20일 경북 구미시 상모동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를 찾았다. 추모관에서 참배를 마친 김 의원이 생가 아래로 내려오는 골목에서 지지자들이 태극기를 흔들며 환호하고 있다. 구미=프리랜서 공정식

홍 후보는 지난 3일 오전에도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친박들에 대한 징계를 생각해본 적이 있느냐”는 질문에 “대선이 되면 사람을 빼내기가 참 어렵다”면서 1997년 대선을 예로 들었다.

"대선 되면 사람 빼내기 어려워"

당시 이회창 한나라당 후보가 김영삼 대통령(YS)의 출당을 요구하면서, 김대중 전 대통령에게 37만 표 차로 석패했다는 주장이다. 당시 대선에선 YS의 정치적 후계자를 자처했던 이인제 후보가 500만 표를 가져갔다. 다시 말해 이번 대선 정국에서 당내에서 인위적인 친박 청산은 어렵다는 점을 확인한 것이다.

자유한국당 비박계 한 의원은 “당의 힘을 결집해 내야하는 홍 후보 입장에서 ‘친박은 없다’고 말하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면서도 “선언적 의미일 뿐 실제로 친박이 청산됐다고 생각하는 국민이 얼마나 되겠느냐”고 말했다.

바른정당 유승민 후보 측에서도 홍 후보의 ‘친박은 없다’는 발언을 연일 비판하고 있다.

유승민 후보 측근인 이혜훈 바른정당 의원은 5일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과의 인터뷰에서 “친박 8인, 최소한 그 사람들에 대한 가시적인 조치가 있어야 (후보 단일화에 대한) 명분이라도 생기는 것 아니냐”라고 말했다.

이 의원은 홍 후보를 겨냥해 “탄핵을 일으킨 주범이라고 할 수 있는 친박 핵심들을 청산은 커녕 완전히 꽃보직을 주면서 우대하고 있다”고 날선 비판을 하기도 했다.

홍 후보는 경선과 그 이전만 해도 친박 청산으로 해석될 수 있는 발언을 수 차례 했지만 본격적인 대선 정국으로 들어가면서 특정 계파 청산보다는 통합과 화합 쪽으로 돌아섰다는 것이 설득력 있는 분석이다.

사실 인명진 전 비상대책위원장도 이런 홍 후보의 입장변화와 비슷한 궤적을 그렸다. 초기엔 친박 청산을 외치며 칼을 빼들었지만 정갑윤 전 국회부의장, 이정현 전 대표 탈당 후 서청원ㆍ최경환ㆍ윤상현 등 친박 최측근 인사 3명을 징계위에 회부하는 데 그쳤다. 오히려 “당이 ‘아스팔트 보수’까지 포용하는 보수의 그릇이 돼야 한다”고 했다.

“김진태 의원이 친박이 아니라고 했다” 한 사실은 있지만…

친박 핵심인사로 분류되는 김진태 의원에 대해 홍 후보는 “김 의원 자신이 ‘친박이 아니다’라고 수 차례 얘기했다”면서 “친박인사가 아니다”고 주장한다. 우선 김 의원 자신이 실제로 “나는 친박이 아니다”라고 언급한 적이 있을까.

김 의원은 경선 과정에서 인터뷰나 토론회 등을 통해 ‘친박이 아니다’라고 발언한 것은 사실이다. 김 의원은 한국지방신문협회 공동기획 대선주자 토론회(3월 28일)에서 “강성 친박 이미지가 강하다. 표의 확장성에 우려하는 시각도 많은데?”라는 질문에 “강성도 아니고 친박도 아니다”라면서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혼자 버티다보니 강성이 된 것 같다”고 말했다.

또 MBC 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친박단체들을 자신의 정치적 입지를 세우는데 이용한다는 지적이 있다”는 질문에도 “이제 친박은 없다. 나도 친박이 아니고 누굴 이용하고 말고 할 것도 없다”고 했다.

홍 후보의 언급처럼 김 의원이 자신은 “친박이 아니다”라고 언급한 것 자체는 사실이다. 하지만 여의도 정치권이나 일반인들 중 김 의원을 당내 친박계 핵심 인사로 보지 않는 이는 거의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김진태 의원 '호위무사 8인' 중 한 명?

김 의원은 박 전 대통령이 탄핵 직후 삼성동 자택으로 돌아온 뒤 여의도 63빌딩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제19대 대통령 후보 선거 후보자 비전대회’(3월 17일)에 참석해 “박 전 대통령이 사저로 돌아갔는데 이 당에 무슨 친박이 있겠냐”면서도 “박 전 대통령을 지키겠다” “친박이라는 주홍글씨를 안고 가겠다”는 발언을 이어갔다.

지난 3월 22일 오전 박근혜 전 대통령이 검찰 조사를 마치고 삼성동 자택으로 들어오고 있다. 이날 최경환, 윤상현 의원 등이 박 전 대통령 자택을 찾았다. 전민규 기자

지난 3월 22일 오전 박근혜 전 대통령이 검찰 조사를 마치고 삼성동 자택으로 들어오고 있다. 이날 최경환, 윤상현 의원 등이 박 전 대통령자택을 찾았다. 전민규 기자

김 의원은 서청원, 최경환, 윤상현, 조원진, 박대출, 민경욱, 이우현 의원 등과 함께 당 안팎에서 박 전 대통령의 ‘사저정치 8인’ ‘호위무사 8인’으로도 불린다. 김 의원은 경선 당시 홍 후보의 ‘친박 청산’언급에 발끈해 별도의 기자회견을 하며 “중대 결심” 등 발언을 쏟아내는 등 크게 반발하기도 했다.

두 사람의 정치적 거리는 최근 급속히 가까워진 상태다. 홍 후보는 최근 “김진태 의원에게 강원도 선거대책위원장직을 맡기겠다”고 밝히며 “소신이 뚜렷하고 우파의 소신을 가진 분”이라고 칭찬했다.

(※손석희 앵커는 홍 후보와의 인터뷰가 끝난 후 이어진 기자들과의 소셜 라이브에서 “오늘 왜 이렇게 날 괴롭히는 사람이 많지? 홍준표 후보부터 시작해서…”라고 농담조로 언급하며 이날 홍 후보와의 인터뷰 과정에서의 곤혹스러움을 재차 내비치기도 했다.)

[팩트체크 결과] "자유한국당에 친박은 없다. 김진태 의원은 친박이 아니다"는 홍준표 후보의 발언은 정치적 수사로 받아들이는 것이 타당하며 설득력이 떨어지는 발언이다. 친박 관련 홍 후보의 발언은 대부분 거짓이다.(☞25%)

고성표 기자 muzes@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