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올해 수능 11월 16일 실시… 문항 오류 막기 위해 검토지원단 구성·운영

중앙일보

입력

올해부터 수능 영어영역이 절대평가로 치러진다. 학생들이 학력평가를 치르는 모습. [중앙포토]

올해부터 수능 영어영역이 절대평가로 치러진다. 학생들이 학력평가를 치르는 모습. [중앙포토]

올해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은 문항 오류를 방지하는 방안이 강화된다. 차상위계층 등 소외계층 응시자에 대한 지원도 확대된다. 교육부·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28일 이런 내용의 2018학년도 수능 시행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교육부·한국교육과정평가원 28일 2018 수능계획 발표 #응시 수수료 면제 차상위계층으로 확대 #올해 첫 영어절대 평가 실시, 한국사 필수 응시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반복되는 수능 출제 오류를 막기 위한 대책을 마련해 6월 모의평가부터 적용한다. 1994학년도에 첫 수능 시험이 시행된 후 2004·2008·2010·2014·2015·2017학년도에 각각 문제 오류가 공식적으로 인정됐다. 특히 2014학년도 시험에서는 법적 공방까지 가며 논란이 됐다.

이에 교육부는 2015년 출제위원장급인 검토위원장직을 새로 만들어 검토 기능을 강화했지만, 지난해에도 한국사와 물리Ⅱ 과목에서 총 2개의 문제 오류가 발생했다.

올해부터는 검토위원장 직속으로 8명의 검토지원단을 구성·운영한다. 검토지원단은 검토 과정과 결과를 모니터링하고 오류 가능성을 중점적으로 점검하고, 정답뿐 아니라 오답지에 대해서도 직접적인 사실 확인을 한다. 

또 문제 근거 확인 주체를 출제위원에서 검토위원으로 확대하고, 수능 시행 이후 발생한 오류 문항의 원인, 이의신청 경향 등을 면밀히 분석해 사례집을 마련한다. 이를 토대로 출제·검토위원에 대한 교육도 강화할 계획이다.

이창훈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대학수학능력시험본부장은 “1994학년도 첫 수능 시행 이후 오류가 발생한 문항을 분석하고 현행 수능 출제?검토 시스템 전반을 점검한 후, 수능분석위원회 등 외부전문가의 자문과 교육부 협의를 통해 마련했다”고 말했다.

학력평가 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학생들. [중앙포토]

학력평가 시험을 준비하고 있는 학생들. [중앙포토]

올해부터 소외계층 응시자에 대한 지원도 늘린다. 응시수수료 면제 대상을 차상위 계층까지 확대한다. 지난해까지는 국민기초생활수급자에 한해 응시수수료가 면제됐다. 이로써 약 1만3000명의 수험생이 더 혜택을 보게 돼. 총 4만5000명이 응시수수료 면제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응시 수수료 면제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은 7월 중 시행세부계획을 통해 발표한다.

또 점자문제지가 필요한 시각장애수험생 중 희망자에게는 화면낭독프로그램이 설치된 컴퓨터와 해당 프로그램용 문제지 파일, 녹음테이프를 제공한다. 2교시 수학 영역에서 필산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점자정보단말기를 준다.

올해 수능은 11월 17일에 실시하며 2015년에 예고한대로 영어역역은 절대평가로 치러진다.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한국사 과목을 필수로 응시해야 한다.

전민희 기자 jeon.minhee@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