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최순실 4차 청문회] 조한규 "부총리급 인사, 정윤회씨가 추천해 인사"...감사원장 "사실무근"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조한규 전 세계일보 사장은 2014년 '정윤회 문건' 보도와 관련해 15일 "부총리급 인사를 정윤회씨가 추천해서 인사했다는 것을 취재했다"고 말했다.

조 전 사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순실 국정조사특위 4차 청문회에 출석해 이같이 말했다.

김성태 국조특위 위원장은 "그 당시 부총리급 인사란 것이 현재 정치권이라든지 정부 전직 관료가 다 포함되어 있는거냐"고 물었다.

조 전사장은 "그렇다"면서도 "구체적으로 밝힐 수가 없다"고 말했다.

앞서 국민의당 김경진 의원이 "정윤회 씨가 부총리급 인사와 관련해 7억여원의 금품을 받았다고 하는데 맞느냐"고 물었을 때 조 전 사장은 "저도 그렇게 알고 있다"고도 답했다.

새누리당 하태경 의원은 "제가 충격을 받았다"며 "중대한 문제인데 현재 부총리급 현직은 정부3인, 국회2인인데 (세계일보 보도 당시인) 2014년 11월 이전부터 현직에 있던 분은 딱 한분밖에 없다"고 말했다.

우리나라 공직자 중 부총리급은 경제부총리, 사회부총리, 감사원장, 국회부의장이다.

박근혜 정부에서 부총리급 직책을 맡았던 이는 6명이지만 행정 현직자로 압축하면 유일호 경제부총리(2016년 1월 임명), 이준식 사회부총리(2016년 1월 임명), 황찬현 감사원장(2013년 12월 임명) 등 3명이다.

하 의원은 "제가 밝히긴 그렇고 이 한분에 대해 위원회에서 조금 더 추가 조사를 해서 확인이 된다면 특검수사 요청을 공식적으로 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하 의원의 발언 이후 감사원장에 대한 의혹이 제기되자 감사원은 즉각 보도자료를 내고 "조한규 전 세계일보 사장이 발언한 현직 부총리급 공직자는 감사원장과 전혀 무관하다"며 "황 감사원장이 이런 의혹에 대해 '전혀 사실이 아니다'고 밝혔다"고 해명했다.

감사원은 "황 감사원장은 법관으로서 공직생활을 해오면서 매년 재산등록을 했다"며 "명예를 손상시키는 무책임한 의혹 제기가 있는 경우 민·형사상의 법적 책임을 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후 조 전 사장도 청문회에서 "부총리급 인사가 황찬현 감사원장은 아니다"고 말했다.

김경희 기자 amator@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