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산학협력 선도 대학] 교육 운영·체계 설계 국제 인증 획득 … 281건 맞춤형 기술지도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1면

기사 이미지

수도권에서 유일하게 1·2단계 산학협력중심 전문대학 육성사업에 선정된 두원공과대학 전경. [사진 두원공과대학]

두원공과대학 LINC사업단(단장 홍종우)은 산업체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기술 인재를 양성하는 직업교육 대학이다. 국내 최고 수준을 넘어 세계적 수준으로 도약한다는 게 목표다.

두원공과대학

1994년 개교 후 우수 공업계 전문대학(5년)과 정보통신 분야 시범대학(4년), 산학협동 우수대학(10년)으로 각각 선정됐다. 수도권에서 유일하게 제1단계 및 제2단계 산학협력중심 전문대학 육성사업(2005년 9월~ 2011년 12월)과 산학협력선도 전문대학 육성사업(2012년 3월~2017년 2월)을 지속적으로 수행하며 산학협력 특성화 대학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는 교육부에서 선정하는 WCC(World Class College) 대학과 특성화 전문대학, 취업보장형 고교·전문대 통합교육 육성사업(유니테크), 취업약정형 주문식 교육 지원사업, 에너지 기초인력 양성사업, 청년해외진출(청해진) 사업 지원대학에 선정되는 원동력이 됐다.

현재 수행중인 산학협력선도 전문대학(LINC) 사업에서는 수도권의 산업클러스터(디스플레이·방송영상·출판문화·평화역사문화 관광벨트)와 밀착형 산학협력 관계를 공고히 해 수도권 산학협력 및 직업교육의 거점대학으로 성장 발전하려 한다.

두원공대의 산학협력은 산학일체형 교육과정 운영에서부터 시작하고 있다.

또 효과적인 교수방법을 개발하는 두원교수체제설계(Doowon-ISD)를 구축하고 2001년 대학 가운데 국내 최초로 교육운영 및 교육체계 설계분야에서 ISO9001(영국 QEC)을 획득해 현재까지 운영하고 있다. LINC사업에서도 매년 지속적으로 이를 수행 중이다.

두원공대는 산업체의 요구를 즉시 반영하고, 재학생들의 현장실습 질적 제고를 실현할 수 있는 현장실습 온라인 체제(JTMS)를 운영하고 있다. 또 재학생의 취업역량 강화를 위한 직무향상 집중화 교육과 기업맞춤 교육 프로그램 등을 운영 중이다. LINC 사업단과 삼성전자 유통 연구소와 산학협약을 맺고 ‘삼성전자 B2B 산학협력 프로그램’ 참여학과를 선정하고, 요구직무 수행이 가능한 학생을 선발했다. 또 학기 중 2차례 직무 설명 및 직무 관련 지식 교육을 통한 사전교육을 실시하고 여름방학 중 산업체(삼성전자) CS아카데미에 입소해 직무관련 기술과 직장예절 등에 대한 집체교육(4주) 을 실시했다.

두원공대는 우수한 교수진을 바탕으로 자동차 에어컨용 압축기 생산기업인 두원중공업(주)과 공동으로 2003년 두원기술연구소를 설립했다. 또 두원공대는 두원중공업(주)과의 산학협력을 통해 사판식 가변압축기의 개발에 성공했다. 국내자본을 통한 기술자립화를 실현시킨 것이다. 산업체의 자금력 및 생산기술과 대학의 연구개발능력의 유기적 결합을 통한 산업체의 기술자립화와 수출경쟁력을 확보하는 산학협력개발의 경우 우수한 성과를 거뒀다. 교육부 주관 ‘2015년 산학협력 우수사례 경진대회’ 기술협력 분야에서 교육부장관 표창(우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두원공대는 2011년부터 애로기술지원을 위한 사전수요조사인 One-Point 컨설팅을 기술지원체계의 기본으로 정립하고 컨설팅 결과의 평가를 통한 애로기술지원을 하고 있다. 2012년부터 현재까지 모두 281건의 맞춤형 기술지도를 실시하고 있다. 또 새로운 산학협력 프로그램의 개발 및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교육부에서 지원하는 ‘2016 산학협력 선도모델 개발 시범사업’의 전문대 신속대응 기술지원 분야에 전국에서 유일하게 선정됐다.

산업체와 산학일체형 교육과정 운영
졸업생들 현장서 뛰어난 적응력 보여

우리대학은│이해구 두원공과대학 총장

기사 이미지

그동안 현장적응이 뛰어난 기술인을 양성하기 위해 가족회사를 비롯한 산업체와의 긴밀한 협력으로 산학일체형 교육과정을 개발해 왔다. 이 결과 우리 졸업생들은 현장에서 뛰어난 적응력으로 높은 취업률을 기록하고 있다.

또 인성교육을 위해 2006년부터 학생들 스스로 두원 ROSE운동(Reconstruction Of Spirit & Emotion)을 실시하고 있다. 인사와 정직·청결·배려의 덕목을 갖추고 학과 단위의 봉사활동과 재학생의 각종 재능기부 등 올바른 인성을 함양하기 위한 멘토(mentor)-멘티(mentee) 구조로 활동하고 있다.

수도권에서는 유일하게 2005년부터 현재까지 산학협력선도대학으로 선정됐다. 특히 올해 교육부에서 지원하는 ‘2016 산학협력 선도모델 개발 시범사업’의 전문대 신속대응 기술지원 분야에서 전국에서 유일하게 선정됐다.

두원공대는 개교 이래 안성캠퍼스를 중심으로 수도권 중남부를 거점으로 하는 산학협력사업 추진을 통해 다양한 성과를 창출해 왔다. 이를 바탕으로 1단계 및 2단계 산학협력중심 전문대학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왔다.

또 2008년 파주캠퍼스의 개교 후 수도권 북부의 산학협력을 활성화하는 수도권을 대표하는 산학협력 특성화 대학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 이를 위해 수도권 북부 산업클러스터를 대상으로 LINC사업을 통한 산학협력사업을 전개해 수도권 산학협력의 균형 발전을 추진하고 있다.

LINC사업을 계기로 산업체가 요구하고 학생이 주도하며 교직원이 선도하는 교육을 실시할 방침이다. 취업이 확실히 보장되는 대학과 인성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는 대학, 산학협력체계 및 시스템의 정착을 통해 지역사회에 봉사하겠다. 의무와 책임을 다하는 명품대학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