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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부고·문상 시대 본격화

미주중앙

입력

이제는 망자에 대한 부고나 문상도 온라인으로 하는 시대가 됐다.

무하마드 알리가 유명을 달리한 지난달 주말, 레거시닷컴(Legacy.com)이라는 웹사이트에 올라온 전설적인 복서에 대한 600자 분량의 부고가 4500자에 달하는 장문의 기사를 쓴 뉴욕타임스나 이보다 적은 양이지만 유력 경제전문 주간지 더이코노미스트에 오른 부고를 압도했다. 내용이 아니라 이 웹사이트에 오른 부고를 클릭한 방문객이 거의 100만 명에 달했기 때문이다.

세상이 점점 디지털화되고 소셜미디어 이용자가 급증하면서 전통적인 방식의 부고는 줄어드는 반면 온라인 부고와 문상은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유명인은 물론 가까운 회사 동료나 지인의 부고도 이제는 소셜미디어를 통해 먼저 알게 되는 시대에 살고 있다. 이와 관련된 온라인 사업도 규모가 늘고 있다고 블룸버그 뉴스는 최근 보도했다.

온라인 부고와 조문의 장점은 시간이나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관련 소식과 애도의 뜻을 전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가족 입장에서는 사망자에 대한 자료를 동영상, 육성, 사진첩, 디지털 방명록 같은 다양하게 저렴한 비용으로 담을 수 있다.

특히 고인의 삶을 총체적으로 언제든지 볼 수 있다는 장점도 있다.

조문하는 입장에서도 함께 찍은 사진이나 글 등 다양한 자료를 첨부해 고인을 추모하고 조의금까지 낼 수 있어 인기를 끌고 있다. 최근에는 장의사와 대형 병원도 온라인 부고와 조문을 제작·설치하고 있거나 적극 고려하고 있다.

LA한인사회에는 아직 이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이 없지만 개인적으로 소셜미디어나 웹사이트에 추모공간을 만드는 한인이 늘고 있다. 지난해 별세한 고 안수산 여사의 경우 페이스북에 추모페이지가 별도로 마련돼 있다.

이 같은 추세는 한국에서도 마찬가지다. 강북삼성, 삼성서울, 을지대, 일산병원 등은 인터넷을 통해 문상을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삼성서울병원은 부의금 관리프로그램과 장례비용 실시간 검색 시스템 외에 장기적으로는 PC에 카메라를 설치해 상주와 조문객이 서로 온라인을 통해 대화할 수 있는 화상 조문서비스도 제공할 계획이다.

무하마드 알리의 부고를 올린 레거시닷컴은 1998년부터 사업을 시작해 현재는 연매출이 2000만~1억 달러에 이를 정도로 급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한 달 방문자 수만 2000만 명에 달한다. 미국에서 매달 사망하는 사람은 20만 명이며 이 가운데 절반 이상의 부고가 이 사이트에 오르고 있다.

미국 내 1500개 이상의 신문에 실린 부고가 이 사이트에 오른다. 전국 100대 신문 가운데 85개 신문이 이 사이트에 부고를 내고 있다.

미국인은 신문 부고에 연간 약 5억 달러를 지출하고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

김병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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