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장에 이재?의원|민정,국회요직 내정발표 부의장은 최영철의원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1면

상임위원장
운영 이종찬,법사 유상호,외무 봉두완,내무 권정달,재무 김용태,경과 오한구,국방 천영성 문공 박권흠,농수산 김식,상공 윤국로,보사 이찬혁,교체 양창식,건설 박익주,예결 김종호
민정당은 26일 국회의장에 전국구1번인 7선의 이재??의원, 부의장에 4선의 최영철의원을 내정하는등 12대국회의 의장단과 상임위원장등 요직을 내정, 발표했다.

<관계기사2, 4면>
민정당이 내정한 국회상임워원장과 예결위원장은 다음과 같다.
▲운영∥이종찬 ▲법사=유상호 ▲외무∥봉두완 ▲내무∥권정달 ▲재무∥김용태 ▲경과∥오한구▲국방=천영성 ▲문공=박권흠 ▲농수산∥김 식 ▲상공∥윤국로 ▲보사=이찬혁 ▲교체∥양창식 ▲건설∥박익주 ▲예결특위∥김종호.
의장단과 위원장들은 오는4월16일 소집될 개원국회에서 정식으로 선출된다.
민정당은 또 원내수석부총무에 정시채의원, 부총무에정남· 박재홍· 안병규·현경대의원등 4명을 임명했다.
채문식현국회의장과 윤길중 부의장은 ▲상임고문으로 임명됐다.
이들 국회상임위원장및 예결위원장 내정자들은 민정당정책위의 해당 분과위원장을 자동적으로 겸임한다.
◇이국회의장 내정자약력▲경기 시흥출신 (71세) ▲일본중앙대졸▲제헌,2,4,5,7,11대의원,12대당선▲상공장관▲국회부의장 ▲신민당부총재▲민정당대표위원 ▲민정당 총재상임고문▲한일의원연맹회장
◇최국희부의장 내정자약력▲전남 목포출신 (50세) ▲서울대정치학과졸▲한국일보·민국일보기자▲동아일보 정치·외신부장▲무임소장관실 정무조정실장▲9,10,11대의원,12대당선▲한일의원연맹 상임간사▲공화당 원내부총무· 대변인▲국회 보사위원장▲민정당정책위부의장

<12대의원 상위배정 4월초까지 마무리|이민정원내총무>
민정당의 이종찬원내총무는 26일『국회요직인선이 매듭됨에 따라 이달말에 총무단과 상임위원장 연식회의를 열어 각상임위별로 12대국회의 운영방향과 주요쟁점사항을 추출, 원내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하고 국회활성화를 위해 상임위원장들이 재량권을갖고 상임위소집을 원활히 할수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총무는 늦어도 4월초까지 의원들의 상임위 배정을 마치고 간사도 선정토록하겠다고 말했다.

<여야총무 첫접촉|야 사면·복권선결 요구할듯>
민정당의 이종찬총무와 신민당의 김동영총무는 26일 하오 엔지니어스 클럽에서 첫총무접촉을 갖고 12대국회 운영문제와 정치현안 협상방안등을 협의한다.
이자리에서 이민정총무는 민정당의 국회요직 인선내용과 배경을 설명하고 여야대화의 중요성울 강조하겠다고 말했다.
이에대해 김신민총무는 김대중씨등 정치적사건에 연루됐던 사람들의 사면·복권과 양심범·구속학생의 석방등을 선결문제로 제시, 정부·여당이 이문제에 대해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등원자체를 거부하라는 당내의 압력이 있다는 점을 설명할예정이라고 말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