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른 기업의 문화공헌 활동과 어떻게 다른가.
- "기업들의 문화예술 지원 분야는 미술이나 클래식 같은 순수예술인 데 반해 KT&G는 사진·디자인·밴드공연 같은 비주류 예술 분야에 초점을 두고 있다. 지원도 일회성이 아닌 사회에 뿌리내려 지속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돕는다.”
- 신진작가에게 상상마당은 어떤 곳인가.
- "꿈을 펼칠 수 있는 공간이다. 무대에 오르지 못한 신진작가를 위해 상상마당이 창작활동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는다. 상상마당에서 작품도 전시하고 공연도 하며 대중과의 접점을 찾도록 한다.”
- 운영하려면 많은 예산이 필요하지 않나.
- "상상마당 운영을 위해 연간 142억원의 예산을 지원한다. 자체 교육사업으로 발생한 수익금을 문화공헌사업에 다시 투자한다.”
- 상상마당의 지원을 받은 예술가들은 어떤가.
- "예술가들이 성공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그들이 가진 독창성과 예술적 능력이다. 상상마당은 그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 어떤 사람들이 상상마당을 찾나.
- "홍대에는 대학생과 직장인들이 자주 찾는다. 최근에는 중국인 관광객도 눈에 띄게 늘었다. 청소년 수련시설로 등록돼 있는 논산엔 초·중·고 학생과 캠핑장 이용객들이 온다. 춘천에는 나들이 나온 가족들이 주로 방문한다.”
- 사회공헌 모델로 주목받고 있다는데.
- "상상마당이 기업의 문화공헌 성공사례로 알려지면서 다른 기업과 지자체에서 벤치마킹을 하러 온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상상마당이 창조경제의 성공모델 중 하나로 꼽을 정도다.”
- 앞으로의 계획은.
- "더 많은 지원을 하고 싶지만 공간적인 한계가 있다. 강원·충청권에 이어 영남·호남권에도 상상마당을 확장 운영할 계획이다. 예술가와 국민들이 소통할 수 있는 공간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강태우 기자 kang.taewoo@joongang.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