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김무성 등 최고위원 4명 모두 공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4면

기사 이미지

새누리당 총선 후보 공천 문제로 연이은 갈등을 겪고 있는 김무성 대표(왼쪽)와 서청원 최고위원이 지난 19일 황진하(파주을) 사무총장(가운데)의 선거사무소 개소식에 참석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뉴시스]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서청원·이인제·김을동 최고위원 등 당 지도부 4명의 공천이 확정됐다. 새누리당 공천관리위원회는 20일 “지도부 4명이 모두 경선에서 승리했다”고 발표했다.

새누리 주말 80곳 공천명단 발표
이종구·이혜훈·손수조 등 확정
이한구 “유승민 자진사퇴 기다려”

공천위는 19~20일 당 지도부를 비롯한 80개 지역의 공천자를 확정했다. 서울 서초갑에선 비박계의 이혜훈 전 의원이 친박계인 조윤선 전 정무수석을, 강남갑에선 이종구 전 의원이 현역 심윤조 의원을 각각 경선에서 이겨 후보자로 선출됐다.

여성우선추천지역에선 ▶이은재(서울 강남병) 전 의원 ▶손수조(부산 사상) 후보 ▶김정재(포항 북) 후보가 공천을 받았다. 장애인 우선추천지역인 대구 북을에선 약사 출신의 양명모 전 대구시의원이 공천자가 됐다. 당세가 약해 경쟁력 우선추천지역으로 정해진 인천 서을엔 황우여 의원이, 용인을엔 허명환 전 청와대 행정관이 공천을 받았다. 새누리당은 20일 현재 253개 지역구 중 229곳(90.5%)의 공천을 마쳤다. 하지만 유승민(대구 동을) 의원의 공천 여부는 여전히 결론이 안 났다.

이한구 공천위원장은 유 의원의 자진 사퇴를 거듭 압박했다. 그는 ‘유 의원 공천은 언제 하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나는 자진 사퇴를 기다린다”고 말했다. 이어 기자들에게 “유 의원에게 연락해 봤느냐”고 질문한 뒤 “(자진 사퇴) 그게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것 아니겠느냐”고 주장했다. 박종희 공천위원은 "21일 유 의원 공천 여부를 결론낼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① “새누리, 특정인 지시로 움직이는 파당”
② 유승민, 어머니 찾아가 “공천 탈락하면 중대 결심”



유 의원은 6일째 침묵과 칩거를 이어갔다. 유 의원의 대구 선거사무소에선 유승민계 김상훈(대구 서) 의원이 ‘진박’ 윤두현 전 청와대 홍보수석과의 경선에서 승리하자 박수 소리가 터져 나오기도 했다. 대구 북갑에서 공천 배제된 유승민계 권은희 의원은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다. 권 의원은 “유 의원이 ‘ 가시밭길 가는 앞길에 하늘이 도와줄 거다’라는 문자메시지를 보냈다”고 전했다.

이가영 기자, 대구=최선욱 기자 ideal@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