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새누리 공천특위 40세 이하 청년도 가산점 10% 주기로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0면

새누리당 공천제도특별위원회(위원장 황진하 사무총장)가 30일 심야까지 전체회의를 열고 내년 총선 공천에서 1, 2위 후보 간 득표율이 여론조사의 오차범위 내에 있을 때만 결선투표를 실시하기로 가닥을 잡았다. 또 40세 이하의 청년에겐 가산점을 주기로 했다. 그러나 국민참여선거인단 구성 비율(당원 대 일반 국민)과 관련해선 의견차를 좁히지 못했다.

결선투표, 오차범위 때만 적용 가닥

 결선투표는 새누리당의 친박계와 비박계 간에 의견이 갈리는 대표적인 쟁점 사안이다. 친박계는 현역 의원을 물갈이하면서 ‘진박(眞朴)’ 후보들을 당선시키기 위해 결선투표를 가급적 확대하자고 주장한다. 반면 비박계는 1, 2위 후보가 오차범위의 득표 차이를 보일 때만 결선투표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결국 비박계의 입장이 관철되는 분위기다.

 공천특별위는 40세 이하의 청년에겐 여성·장애인·신인(각 10%)과 마찬가지로 가산점을 주기로 했다. 청년 신인 출마자들은 가산점 20%를, 여성 후보자들은 전·현직 의원이나 비례대표 의원 출신들에게도 10%의 가산점을 주는 방안에 공감했다고 한다.

 국민참여선거인단 구성에서 일반 국민의 참여 비율 확대를 놓고 찬반이 팽팽했다고 한다. 황 사무총장은 “현행 50대 50인 당원과 일반 국민의 비율을 각각 30대 70으로 조정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지만 결론을 못 내렸다”고 말했다.

 20·30대 여론 수렴을 위해 휴대전화 안심번호를 활용할 필요성은 인정하면서도 기술적인 부분이 해결되지 않으면 채택하기가 어렵지 않겠냐는 의견도 오갔다.

 공천특별위의 다음 회의는 다음달 3일 열린다.

박유미·김경희 기자 yumip@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