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호흡기에 좋은 배·도라지·은행 넣고 달인 이것 드셔보세요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04면

기사 이미지

산들 통배고는 도라지통배고·홍도라지통배고·삼(蔘)통배고 등 세 종류가 있다. [사진 산들건강]

겨울에는 공기가 차갑고 건조하기 때문에 특히 호흡기 건강에 유의해야 한다. 게다가 요즘엔 초미세먼지 농도가 높아지는 날이 많아지고 있어서 더욱 조심하지 않으면 안된다.

미세먼지에는 배가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배에 함유된 루테올린이 기침과 가래 완화에 도움을 준다. 배즙에 도라지를 첨가해서 마시면 더욱 좋다.

산들건강에서 판매하는 ‘산들 통배고’는 배와 도라지를 포함해 호흡기 건강에 좋은 100% 국산 천연재료로 만든다. 배(경주)·도라지(소백산 산도라지, 영주 약도라지)·은행(영천)·대추(경산)·생강(영주·안동)·맥문동(청양)·겨우살이(영월)·수세미(재배)·홍도라지·산삼배양근(제주도·의성, 산삼 7뿌리)와 10년 이상된 도라지 분말(영주) 등을 가마솥에서 4일 밤낮 달이는 전통 방식으로 만든다. 배와 도라지는 기침·감기·기관지에 좋으며, 은행은 폐를 튼튼히 하고 가래를 삭이며 기침을 멈추게 하는 작용을 한다. 대추는 마른기침에 좋으며, 생강은 기침으로 인해 숨이 차는 것을 막아준다. 맥문동과 수세미는 천식에 좋다. 또 겨우살이는 혈압을 낮춰주며 몸을 따뜻하게 해준다. 산들 통배고는 방부제·설탕·색소·향료 등의 첨가물이 전혀 들어가지 않는다.

통배고는 도라지통배고·홍도라지통배고·삼(蔘)통배고 등 세 가지가 있다. 체질과 연령대에 따라 맞는 상품을 골라 먹는 게 좋다. 산들건강은 전문상담사의 상담을 통해 가장 알맞은 제품을 추천해준다. 일반적으로 목을 많이 쓰는 직업인 교사, 가수나 성악가 등은 도라지통배고가 좋다.

홍도라지통배고는 특히 집중력이 요구되는 학생, 기침·가래·비염이 있는 경우에 더 알맞다. 홍도라지통배고는 도라지통배고에 4~6년근 도라지를 아홉 번 쪄서 저온 증숙 건조시켜 유효 사포닌이 많이 함유된 홍도라지가 추가로 들어갔다. 산들건강 관계자는 “마른기침을 자주하거나 편식하는 허약한 어린이, 고령에 기력이 약하며 가래와 기침이 심하고 폐질환으로 치료를 받은 적이 있으면 산삼배양근이 추가로 들어간 삼(蔘)통배고가 효과적이다”고 추천했다.

문의는 산들건강(02-778-4568 , 070-7730-5709). 홈페이지(www.isandle.co.kr)에서도 자세한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산들건강은 연말을 맞아 산들통배고 500g 구매 시 30%, 1㎏ 구매 시 40% 할인판매하는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김승수 객원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