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우울증에 좋은 식품이 따로 있다니…치즈·카카오·생선·칠면조, 정향?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기사 이미지

우울증에 좋은 식품

'우울증에 좋은 식품'

계절성 정서장애(SAD)인 '겨울 우울증'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겨울 우울증은 일조량이 적어지는 가을과 겨울에 우울해졌다가 봄이 되면 저절로 회복되는 계절성 장애라고 할 수 있다. 증상은 우울감, 에너지 부족, 극심한 피로감, 체중 증가, 식욕 변화 등이 있다.

영국에서는 1000만명이 넘는 사람들이 이러한 계절성 정서장애를 앓고 있을 정도로 흔하다. 12월부터 2월까지 그 증상이 가장 심하게 나타난다.

겨울 우울증은 햇볕을 많이 쬐는 것만으로도 그 증상이 완화될 수 있다. 여기에 우울증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함으로서 우울감을 없애고 기분을 좋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이에 영국 매체 익스프레스가 겨울 우울증에 좋은 식품 5가지를 소개했다.

■ 치즈 = 비타민D 함유량이 높은 치즈나 요거트 등 유제품은 행복감과 안도감을 느끼게 해주는 자연 식품이다. 또한 치즈는 좋은 기분을 유지해주는 '행복 호르몬'인 엔돌핀 분비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한다.

■ 생선 = 오메가3-지방산이 풍부한 음식은 겨울 우울증을 물리치는데 아주 좋은 효과가 있다. 기분을 고조시키는 호르몬인 세로토닌 수치를 높이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오메가3-지방산은 게, 연어, 정어리, 참치 등에 다량 함유돼 있다.

■ 카카오 = 카카오 함량이 높은 다크초콜릿을 먹어보자. 초콜릿에 들어있는 항우울 성분은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수치를 낮추는 역할을 한다. 또한 카카오는 항산화물질로 피부 노화 및 염증을 억제하고 주름도 막아준다.

■ 정향 = 향신료인 정향은 맛과 향이 매우 강하다. 정향의 매운 맛이 세로토닌 수치를 높이는데 도움을 준다. 뜨거운 물에 정향 한스푼을 넣어 차처럼 마셔보자.

■ 칠면조 고기 = 칠면조에는 필수아미노산 중 하나인 트립토판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행복 호르몬으로 불리는 세로토닌 분비를 활성화시킨다. 이는 숙면을 취하는데도 도움이 된다.  '겨울 우울증 극복을 위한, 기분전환에 도움되는 음식 5가지'에 대해 소개했다.

한편 겨울 우울증을 이기는 우울증에 좋은 식품에 대해 누리꾼들은 "우울증에 좋은 식품이 따로 있다고?" "우울증에 좋은 식품...다 비싸군" "우울증에 좋은 식품...치즈라니" 등의 반응을 보였다.

'우울증에 좋은 식품'
온라인 중앙일보 jstar@joongang.co.kr
'우울증에 좋은 식품'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