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정치] 황진하 “서울시교육청 ‘친일인명사전’ 배포 결정…반(反)교육적”

중앙일보

입력

새누리당 황진하 사무총장은 10일 서울시교육청이 다음달부터 관내 중·고교 500여 곳에 친일인명사전을 배포하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해 “반(反) 대한민국적이고 반(反)교육적인 결정을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날 국회에서 열린 당 원내대책회의에서다. 앞서 서울시교육청은 시내 700여 개 중·고교 가운데 친일인명사전을 비치하지 않은 551개교(중학교 333곳·고등학교 218곳)에 정가 30만원인 친일인명사전을 배부하겠다고 발표했다.

이에 대해 황 사무총장은 “(친일인명사전은) 좌파 성향 민간단체인 민족문제연구소가 2009년 발간한 것”이라며 “(이 사전은) 객관성이 떨어지며 많은 오류가 있다는 지적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을사조약을 통렬히 비판하며 ‘시일야방성대곡’을 집필해 옥고까지 치른 장지연 선생을 친일파로 규정한 반면 일제 침략의 선봉자를 자처한 김일성의 동생 김영주의 이름은 정작 사전에 빠졌다”고 설명했다.

또 황 사무총장은 “중·고교에 보급하는데만 국민의 혈세 1억7000여만원이 든다”며 “제대로 검증되지 않은 사전을 국민 세금으로 배포하는 것은 교육청 스스로 학생들에게 편향적 시각을 심어주겠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담보되지 않은 친일인명사전이 자칫 자라나는 학생들의 역사관과 국가관을 오도하지 않을지 매우 우려된다”고도 했다. 이에 따라 황 사무총장은 서울시교육청에 배포 결정 철회를 촉구하며 “국민의 소중한 세금을 낙후된 학교환경 개선 등 정말 우리 학생들이 필요로하는 곳에 소중히 사용해달라”고 당부했다.

하태경 (초선·해운대기장을) 의원도 이날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 출연해 “북한 권력에 참여했다거나 과거 좌파 출신인 사람들은 빼고 보수 우파 쪽 인사는 다 집어넣은 굉장히 편향된 책”이라며 “보수 단체에서 만든 친북인명사전을 종북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기 위해 예산을 들여서 ‘전국 학교에 배포하겠다’고 하면 야당이 동의하겠느냐”고 되물었다.

하 의원은 친일인명사전 배포에 대해 서울시의회 교육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의원들도 찬성한 것에 대해서는 “우리나라엔 친일에 반대하지 않으면 본인도 친일이 되는 분위기가 있다”고 지적하며 “새누리당 서울시의원들은 반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친일인명사전에 반대하면 본인이 친일로 매도된다는 두려움 때문에 그런 것 같다”며 “(서울시의원들이) 역사의식도 없고 이 책의 정체와 객관성·공정성에 대해 깊이 고민하지 않은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은 기자 lee.eun@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