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헬멧 고르는법, 내 몸에 맞는 헬멧 따로 있다?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기사 이미지

헬멧 고르는법

헬멧 고르는법, 내 몸에 맞는 헬멧 따로 있다?

헬멧 고르는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자신에게 알맞는 헬멧을 고르는 방법이 따로 있을까?

헬멧은 다른 안전장비와 달리 엄격한 규제를 받으며, 안전검사를 통과하지 못한 제품은 판매할 수 없다.

정상적인 헬멧은 겉면에 안전규격 스티커가 붙어 있으나, 시중에는 용도를 이륜차용 안전모로 특정하지 않아 검사를 받지 않은 제품도 있으니 잘 확인하고 구매해야 한다.

‘D.O.T’ 이상의 규격제품일 경우 일단 안심해도 되지만, 어떤 게 규격 헬멧인지 모르겠다면 가격과 상관없이 유명 브랜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세계 시장에 진출한 브랜드는 아무리 저렴한 제품이라도 안전규격을 철저히 반영해 만든다.

바이크 헬멧의 충격흡수 기능은 규격에 맞을 경우 결코 차이가 없다. 그럼에도 라이더들은 안전을 위해서라며 10배 이상의 돈을 지불하면서까지 고가의 헬멧을 구매하곤 하는데, 값비싼 헬멧을 사는 건 사고가 났을 때를 위해서라기보다 편의성이 좋은 제품을 사용하여 사고의 위험을 최대한 낮추기 위함이 목적이어야 한다. 헬멧의 편의성은 무게, 시야확보, 통기구조, 내피 재질, 구조로 나누어 평가한다.

한편 내 몸에 맞는 자전거 고르는 법에 대해서도 덩달아 화제다.

내 몸에 맞는 자전거 고르는 법에는 안장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안장은 자전거에 올라타고 페달을 가장 낮은 위치로 해서 신발 뒤꿈치를 얹었을 때 무릎이 가볍게 퍼지는 정도가 좋다.

또, 내 몸에 맞는 자전거 고르기 위해 핸들은 어깨너비와 같은 정도의 폭이 적당하다. 특히 핸들의 높이는 자전거 종류에 따라 다르므로 꼼꼼하게 잘 살펴서 골라야 한다.

'헬멧 고르는법'
온라인 중앙일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