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성완종 지시로 노건평 집 찾아가 특별사면 부탁”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10면

성완종 전 경남기업 회장이 2007년 12월 특혜를 받아 특별사면됐다는 의혹과 관련해 당시 경남기업 간부가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친형인 노건평(73)씨 자택에 직접 찾아가 사면 청탁을 한 단서를 검찰이 확보했다.

23일 검찰 등에 따르면 경남기업 관련 의혹 특별수사팀은 최근 노씨와 동향(경남 김해읍 봉하마을)인 김모(60) 전 경남기업 상무로부터 “2007년 말 성 전 회장의 지시로 봉하마을의 노씨 집을 찾아가 특별사면을 부탁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성 전 회장은 2007년 행담도 개발 관련 비리 혐의로 항소심에서 집행유예형이 선고되자 상고를 포기했고 이후 한 달여 만인 12월 31일 특사 대상에 포함됐다. 이에 대해 노씨는 “경남기업 직원이 찾아와 여러 차례 사면을 부탁했지만 단호히 거절했다”고 부인했다.

 이인제 새누리당 의원의 불법 자금 수수 의혹과 관련해 수사팀은 박모 전 경남기업 고문이 한 진술의 진위를 확인 중이다. 박 전 고문은 검찰에서 “2012년 4월 총선 당시 성 전 회장의 지시로 강원 태백-영월-평창-정선에 자유선진당(총선 후 ‘선진통일당’으로 개명) 후보로 출마한 류승규 전 의원에게 2000만원을 건넸다”고 했다. 수사팀은 류 전 의원에게 전달된 2000만원의 일부가 이 의원에게 건너갔는지를 캐고 있다. 수사팀은 또 성 전 회장 측이 2012년 3월께 새누리당 대선캠프 부대변인 출신 김모(54)씨에게 건넨 2억원 중 일부가 이 의원에게 전달됐는지도 조사 중이다.

 수사팀은 성 전 회장이 2013년 당 대표 경선을 앞둔 김한길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에게 수천만원의 경선 자금을 줬다는 의혹도 조사 중이다. 김 의원 측은 “당의 방침에 따라 야당 끼워넣기식 정치적 소환에는 응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백기·이유정 기자 key@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