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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시장·광고 패러다임 바꾼 ‘이상하자’ 캠페인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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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달 29일 열린 SK텔레콤의 ‘이상하자’ 캠페인 광고 제작 발표회 모습. SK텔레콤 남상일 본부장과 배우인 박해일·고수·설현·윤소희·김응수·성지루씨 등이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서보형 객원기자

‘광고예요? 드라마예요?’ ‘광고 드라마 어디서 다시 볼 수 있어요?’ ‘방송시간이 언제예요?’ 한 광고 드라마 예고편이 지난달 말 TV에 방영된 뒤 네이버·다음 등 온라인 포털 사이트에 올라온 시청자들의 궁금증이다. 이 광고는 SK텔레콤의 ‘이상하자’ 광고 캠페인(www.skt-drama.com)이다. 이야기를 전개하는 식의 드라마 기법으로 만들어 소비자들의 호기심을 끌고 있다.

‘이상하자’의 의미는 누구도 하지 않던 ‘이상(異常)’한 시도로 고객이 기대하는 ‘이상(以上)’의 혁신적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에게 꾸준히 사랑받는 ‘이상(理想)’적인 통신회사가 되겠다며 만든 표현이다.

퓨전 사극 형식에 TV 시청자 눈길

드라마와 광고를 합친 드라머타이징 기법으로 만든 SK텔레콤의 ‘이상하자’ 캠페인 광고 주요 영상 화면.

이 광고는 국내 첫 퓨전 사극 형태의 드라마 동영상 광고로 다양한 등장인물과 풍성한 이야기를 담아 눈길을 끌고 있다. 가상의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이상한 생각으로 나라 안팎의 문제를 해결하는 주인공 박해일과 고수, 차승원 그리고 이들의 이상한 시도에 호기심을 갖고 쫓는 팔색조 낭자 설현과 김응수·성지루 등 명품 연기파 배우들이 가세해 완성도 높은 이야기를 이끌고 있다.

SK텔레콤은 ‘이상하자’ 캠페인 광고를 15초나 30초 동안 상품을 소개하는 기존 형태에서 벗어나 이야기가 있는 형식의 ‘드라머타이징(Dramertising)’ 기법으로 만들었다. 드라머타이징은 드라마(Drama)와 광고(Advertising)의 합성어로 영상 하나하나가 모여 연속된 이야기를 구성하는 드라마식 광고 제작 기법이다. 최근 광고계의 변화를 이끄는 새로운 기법으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

이광수 SK플래닛 도어스 대표 CD(Crea·tive director)는 “드라머타이징은 짧은 시간이지만 드라마처럼 탄탄한 이야기 전개 방식을 광고 속에 녹여 시청자의 높은 몰입감을 이끌어 낸다”며 “광고를 보고 나면 다음 내용이 궁금해 검색하게 만드는 효과를 가져 스토리텔링과 양방향성이 결합된 콘텐트로 활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상하자’ 광고 캠페인은 표어로 내건 ‘이상하자’ 주제에 맞춰 기획 단계부터 새로운 방식을 시도했다. 기존 광고 방영 형식을 버리고 실제 드라마가 기획·제작·방영되기까지의 과정을 보여주는 프로그램으로 만들어 신선함과 재미를 더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예를 들어 캠페인을 본격 시작하기 전에 음반(OST)을 먼저 발매하는 전략으로 시작을 알린 점을 들 수 있다. 음반은 광고의 효과음 수준을 넘어 하나의 독립된 노래로 제작됐다. 래퍼 버벌진트, 한해, 애프터스쿨의 레이나가 참여한 이 OST 음원은 지난달 24일 발매되자마자 음원 사이트에서 상위권에 올랐다.

기획·제작·방영 과정 공개해 신선

‘이상하자’ 본편을 방영하기 전에 예고편과 함께 응원 영상을 먼저 방영한 전략도 기대감을 높였다. 응원 영상은 김정운 여러가지문제연구소장과 가수 박진영이 등장해 ‘이상하자’의 뜻에 대한 자신들의 생각을 전하며 캠페인의 성공을 기대한다는 내용으로 꾸며졌다.

SK텔레콤은 응원편과 예고편 영상을 공개한 뒤에 지난달 29일 서울 청담동에서 박해일·설현·고수·김응수·성지루·윤소희 등 ‘이상하자’ 드라마 광고에 출연하는 배우들이 모두 나선 제작발표회를 열었다. SK텔레콤은 고객 150명을 초청한 가운데 이날 행사를 ‘이상하자’ 캠페인의 제작 과정과 의도에 대한 소비자의 이해를 높이는 자리로 꾸몄다.

제작발표회엔 가수 박진영과 김정운 소장을 비롯해 미국인 유학생 방송인 타일러 라쉬, 요리사 김풍, 방송인 홍석천 등이 강연자로 나서 ‘이상하자’ 주제에 대한 자신들의 생각을 얘기하는 토크쇼를 벌였다. 이들은 이상한 행동을 통해 함께 소통하고 발전해 가는 경험담을 곁들여 관객과 공감하는 시간을 나눴다.

지난 1일 첫 방영된 TV 광고는 ‘이상한 생각이 세상을 바꾼다’는 주제 아래 시대 배경과 주인공을 소개하고 ‘이상하자’의 의미를 재미있는 일화로 꾸며 전달했다. 이어 ‘내 맘대로 멤버십’ ‘T클래스’ ‘band 데이터 요금제’ 등 새로운 SK텔레콤 상품 서비스를 소개하는 ‘이상하자’ 광고를 연재하고 있다.

특히 ‘band 데이터 요금제’를 알리는 광고는 모델로 발탁된 차승원이 왕으로 등장해 국내외 기자들에게 새로운 데이터 시대를 선포하는 드라마 콘텐트로 꾸며 눈길을 끌었다. 이 같은 새로운 시도에 힘입어 총 8편의 ‘이상하자’ 캠페인 영상은 공개된 지 보름 만에 유튜브 조회수가 210만 건을 넘는 인기를 모으고 있다.

인터뷰 - ‘이상하자’ 캠페인 기획한 남상일 본부장

“고객 무한사랑 기대, 통신업계 선도 의지 표현”

남상일 본부장

“‘이상하자’ 광고 캠페인은 낯설지만 혁신적인 시도로 예상을 뛰어넘는 통신 서비스를 선보이겠다는 SK텔레콤의 의지입니다.” ‘이상하자’ 광고 캠페인을 기획한 SK텔레콤 남상일(사진)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본부장의 말이다. 다음은 남 본부장과의 일문일답이다.

-이상하자 캠페인 표어가 독특하다. 어떤 의도로 기획됐나.

“‘이상(異常)’은 낯설다, 익숙하지 않다는 의미인데 해석해 보면 새롭다, 남들과 다르다는 뜻이기도 하다. 이상한 생각과 시도만이 고객의 예상이나 기대를 뛰어넘는 그 이상(以上)의 상품과 서비스를 만들어 내는 방법이라고 생각한 점과 연결시키고 싶었다. 끊없는 변화와 혁신으로 고객에게 사랑받는 이상(理想)적인 통신사가 되겠다는 다짐의 표현이기도 하다.”

-드라마와 광고를 접목한 드라머타이징(Dramer tising)이라는 기법을 시도하게 된 계기는.

“이제 15초 광고 시대는 예전 얘기다. 이번 SK텔레콤 이상하자 광고 캠페인은 드라머타이징 기법을 도입해 통상 일회성으로 그치는 광고를 연재물로 만들어 전에 없던 새로운 드라마 콘텐트로 탄생됐다. 이 광고 캠페인의 핵심은 재미있는 콘텐트다. 지난해 선보인 ‘잘생겼다’ 광고 캠페인은 배우 이정재씨와 전지현씨의 익살스러운 댄스와 중독성 강한 캠페인 노래가 다양한 형태로 패러디되는 등 큰 인기를 얻었다. 이후 인기 드라마 ‘미생’이나 예능프로그램 ‘삼시세끼’와 손잡고 새로운 콘텐트를 만드는 시도를 지속해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다. 이처럼 기존에 없던 이상한 시도들이 대중과 함께 즐기고 공유할 수 있는 SK텔레콤만의 독특한 콘텐트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새로운 퓨전 사극 형태여서 앞으로 전개될 내용이 궁금하다.

“국내 첫 퓨전 사극 형식의 광고로 선보인 ‘이상하자’ 캠페인은 대중에게 친숙한 사극의 틀을 광고적으로 재해석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상하자 캠페인의 주제를 담은 영상 4편이 5월 1일 공개됐다. 5화부터는 SK텔레콤이 선보이는 고객 기대 이상(以上)의 혁신적인 상품과 서비스(band 데이터 요금제, T 키즈폰 준2, 내맘대로 멤버십, T클래스 등)를 담은 이야기를 통해 SK텔레콤이 고객을 위해 준비한 혜택을 흥미롭게 전개할 계획이다.”

-이상하자 광고 캠페인으로 이루려는 목표는 무엇인가.

“SK텔레콤은 1등 통신기업으로서 책임감을 갖고 통신시장의 바람직한 변화와 혁신을 이끌고자 한다. 캠페인을 통해 고객들이 이상적인 통신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목표다. SK텔레콤의 이런 행보가 처음엔 다소 낯설고 이상하게 느껴질 수 있겠지만 이상하자 캠페인을 통해 SK텔레콤의 진정성과 의지를 전달하려고 한다. 이와 함께 ‘이상하자’라는 표현이 변화와 혁신을 도모하는 긍정적인 의미로 대중 사이에 회자되길 기대해 본다.”

월 2만9900원에 유·무선 통화, 문자 맘껏

SK텔레콤 새 서비스·혜택

SK텔레콤이 새롭게 선보인 ‘band 데이터 요금제’는 통신 3사 중 유일하게 국내 최저인 2만원대에 무선과 유선 통화를 무제한으로 누릴 수 있는 서비스다. 게다가 업계 최고 수준의 데이터와 특화 혜택까지 더한 요금제다. SK텔레콤은 데이터 300MB가 제공되는 ‘band 데이터 29 요금제(월 2만9900원)’부터 데이터를 무제한(35GB+일2GB) 제공하는 ‘band 데이터 100 요금제(월 10만원)’까지 총 8개 요금제에서 유선·무선 통화와 문자를 무제한으로 설정했다. 국내 최대 데이터 제공, 결합·공유 시 데이터 추가 제공, 무료 최신 콘텐트와 VIP 특화, 데이터 자유자재 활용 같은 다양한 혜택도 누릴 수 있다.

멤버십 혜택도 커졌다. ‘내 맘대로 멤버십’의 경우 T멤버십 VIP·골드 등급인 고객이 멤버십 제휴처의 할인율을 최대 30%까지 원하는 대로 조정할 수 있는 서비스다. 내 맘대로 멤버십을 이용할 수 있는 인기 제휴처로는 뚜레쥬르·VIPS·피자헛·CU·11번가가 있다. 이곳에서 기본 할인율 총합인 71% 안에서 제휴처별 할인율을 5%에서 많게는 30%까지 5% 단위로 설정할 수 있다. CU는 최대 20%, 11번가는 11~21% 할인율을 설정할 수 있다.

‘T클래스’는 요금 절감, 멤버십 가입, 전화기 분실 보장 서비스 등을 한번에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T클래스 가입자에겐 요금약정할인 금액 대비 최대 120% OK캐쉬백 포인트, VIP·Gold멤버십 혜택, 분실 시 동일(동급) 전화기로 보상, 무사고 24개월 후 재가입하면 25만 OK캐쉬백 포인트, OK 캐쉬백 포인트 최대 10배 적립 혜택을 제공한다.

박정식 기자 park.jeongsik@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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