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Family리빙] '파자마 파티' 엄마 저도요 ~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23면

[사진=김형수 기자]

파티에 참석하는 아이들은 친구 집에서 하룻밤 자고 온다는 사실만으로도 마음이 설렐 터. 그 기회로 친구 사이의 우정을 돈독히 하고 다른 가족의 삶을 이해하는 효과를 얻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중앙일보 패밀리 리포터들의 경험담과 파티플래너인 강지영 톱테이블 대표의 조언을 들어봤다.

# 특별한 하룻밤을 위해

파자마 파티의 단골 프로그램은 요리와 보드게임, 영화 감상 등이다. 요리는 아이들이 자신의 상상력을 발휘할 여지가 많은 메뉴로 고르는 것이 좋다. 사람.동물 모양의 쿠키나 식빵을 이용한 미니 피자도 이벤트거리로 적당한 메뉴다. 보드게임 중에선 '젠가'가 파티 분위기에 적격이다. 나무블록탑이 와르르 무너지는 소리가 분위기를 달군다. 여자아이들의 경우 다양한 옷가지와 액세서리를 이용한 패션쇼를 해보는 것도 재미있다. 인형 화장해주기도 여자아이들에게 인기 있는 프로그램이다. 찜질방이나 노래방에 함께 가는 것도 해볼 만하다. 초등학교 고학년이 되면 부모가 정해주는 프로그램을 유치하게 생각하기도 한다. 이럴 땐 메인 프로그램 한둘만 빼고 나머지는 자유시간으로 준다.

저녁 식사 자체가 이벤트가 될 수도 있다. 패밀리 리포터 김은주씨는 "초등학교 3학년인 아이 친구들에게 고급 레스토랑에서 먹는 것 같은 풀코스 정식을 준비해줬더니 마치 어른이라도 된 듯 우아하게 식사를 즐겼다"고 말했다. 김씨는 "테이블 가운데 꽃 장식을 하고 촛불까지 켠 뒤 잔잔한 음악을 틀어줬다"고 밝혔다. 아이들에게 미리 모형 돈을 나눠주고 식사를 뷔페식으로 차린 뒤 사먹게 하는 것도 재미있다. 같은 돈으로 누가 가장 골고루 음식을 가져왔을까 비교해보는 것도 좋다.

# 이것만은 조심 !

중학생 이상의 아이들은 부모의 간섭을 거북해하기도 한다. 하지만 부모가 아예 집을 비우는 것은 탈선의 현장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바람직하지 않다. 파자마 파티의 교육적 효과 중에는 다른 집의 가족 문화를 체험하게 한다는 점도 있는 만큼 온 가족이 함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슬쩍 집어넣는다. 가족 분위기를 아이 친구들에게 알려주는 것은 향후 아이의 친구관계에도 도움이 된다. 패밀리 리포터 성경애씨는 "남편이 엄한 편인데 아들 친구들이 남편과 함께 식사를 하고 난 뒤 '범생이'스타일인 아들에게 '네가 그럴 만하다'며 이해한다고 했다더라"고 말했다.

파자마 파티의 필수 준비물은 세면도구와 잠옷이다. 외국에선 보통 침낭을 갖고 다니지만 우리나라에선 초대하는 쪽에서 침구를 준비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다만 자신이 쓰던 베개를 들고 오게 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준비 여부를 미리 확인한다.

파자마 파티도 일종의 '외박'인 만큼 부모끼리의 긴밀한 협조가 필수다. 아이를 남의 집에 보내놓고 좌불안석일 부모들을 위해 초대한 쪽에서 밤 10시쯤 전화를 걸어 어떻게 지내는지를 알려주는 것도 사려 깊은 배려다.

글=이지영 기자 <jylee@joongang.co.kr>
사진=김형수 기자 <kimhs@joongang.co.kr>

☞ 파자마 파티 때 적합한 이벤트용 요리

▶ 강아지 주먹밥

* 재료=밥 2공기, 참기름 2큰술, 콩 4알, 동그란 파스타, 양송이버섯 2개, 검은깨.참기름.햄.소금 약간씩

① 고슬고슬한 밥에 참기름과 소금을 넣고 참기름을 손에 바른 뒤 양손으로 밥을 비비며 고루 섞는다.
② 양념한 밥으로 동그랗게 주먹밥을 두 개 만든다.
③ 양송이버섯을 얇게 썬 다음 주먹밥 양쪽에 끼워 강아지 귀를 만든다.
④ 주먹밥에 검은콩으로 눈을, 파스타로 코를, 참깨로 볼을 만든다.
⑤ 햄을 나비 모양으로 썰어 넥타이와 머리핀을 만들어 붙인다.

▶ 카나페

* 재료=식빵 2쪽, 비스킷 8개, 치즈.햄 2장씩, 오이 4분의 1개, 키위 1개, 방울토마토 5개, 크림치즈 또는 버터 2큰술

① 구운 지 하루 지난 식빵을 모양틀로 자른다(지름 6㎝ 정도 크기). 모양틀이 없으면 주전자 뚜껑을 이용한다.
② 자른 식빵을 기름을 두르지 않은 프라이팬에 살짝 굽는다.
③ 빵과 비스킷 위에 얹을 토핑을 준비한다. 치즈.햄을 빵이나 비스킷 크기로 썰고, 방울토마토.키위.딸기.오이 등을 조그맣게 자른다.
④ 크림치즈나 버터를 비스킷이나 빵 위에 살짝 바른다. 마요네즈를 사용해도 된다.
⑤ 토핑을 빵이나 비스킷 위에 보기 좋게 얹어 장식한다.

▶ 풍경화 토스트

* 재료=식빵 2조각, 쑥갓 2줄기, 땅콩버터.잼.마요네즈.여러 가지 과자.둥근 모양의 시리얼.캔디 약간씩

① 식빵 한쪽 면의 3분의 1부분을 덮도록 땅콩버터를 바른다.
② 땅콩버터 위에 둥근 모양의 시리얼과 쑥갓 잎으로 꽃을 만든다.
③ 동물 모양 과자를 땅콩버터 위에 붙인다.
④ 땅콩버터를 바르지 않은 식빵 윗부분에 마요네즈로 구름을 그린다.
⑤ 여러 가지 모양의 과자와 시리얼.캔디 등으로 예쁘게 꾸민다.

※자료='똑똑똑 요리공작실'(한영실 지음, 웅진지식하우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