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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혹에 휩싸인 핵연료 일수송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4면

프랑스에서 재처리된 플루토늄핵연료의 대일수송작전을 앞두고 공교롭게도 지난달 25일 벨기에연안 앞바다에서 핵폐기물을 적재한 프랑스화물선이 침몰한 사건이 발생, 일본으로의 플루토늄 수송작전이 새삼스럽게 관심과 화제의 대상이 되고있다.
일부에서는 침몰한 선박이 일본항 플루토늄을 싣고 있었던게 아니냐는 의문을 제기하는가하면 일본이 대량의 핵물질을 필요로 하는 이유가 무엇이냐는데 의혹의 눈길을 보내고 있다.
이에 대해 일본정부는 지난31일 침몰한 프랑스선박은 일본으로 오던 것이 아니며 일본이 프랑스로부터 수송하려는 플루토늄은 일본 동력노핵연료사업단이 고속증식실험노 「상양」의 연료로 쓰기위한 것이었다고 해명했다.
핵물질을 연료로 하는 원자로의 대량 보급과 함께 핵연료의 수송·거래는 석유·천연가스의 거래와 마찬가지로 빈번해 지고있다.
같은 서방국가끼리는 물론 동서진영간에도 상업베이스의 거래가 적지 않다.
우라늄광석을 핵연료로 만들거나 한번 사용한 핵폐기물을 재처리, 다시 핵연료로 쓰기 위해서는 농축이라는 과정이 필요한데 소련은 71년부터 농축서비스를 개방, 그동안 벨기에·프랑스·핀란드·서독·오스트리아·스페인·영국등이 소련의 농축공장을 이용해왔다.
프랑스 등 서방국가들의 농축용역비에 비해 소련쪽이 싸기 때문이다.
25일 침몰한 프랑스의 몽루이호도 프랑스·벨기에·서독3국의 핵폐기물 2백46t (콘테이너 30개)을 싣고 소련으로 가던 도중이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문제가 된 일본의 플루토늄도 일본 관서전력이 미국에서 도입한 농축우라늄을 연료로 사용한 후 그 찌꺼기를 다시 프랑스로 보내 재처리한 것이다.
흔히 있을 수있는 이 플루토늄의 일본수송이 관심을 모으고 있는것은 우선 그 물량이 1백89kg으로 원자탄 10개를 만들수 있는 많은 양이라는것.
일본측 실명에 따르면 플루토늄 1백89kg은 고속증식실험로의 1년분 연료에 불과하다는 것이나 일본의 재무장에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는 일부에서는 원자탄 10개분이라는데 의혹을 던지고 있다.
또 하나의 문제는 몽루이호 침몰사건에서 볼수있 듯이 수송도중의 안전문제.
몽루이호에 적재된 핵물질은 일단 사용이 끝난 찌꺼기여서 오염의 위험이 적다고 하지만 재처리된 농축플루토늄의 경우 사정이 다르다.
뿐만 아니라 원자탄 10개분의 플루토늄이 수송도중 게릴라단체나 호전적인 제3국가의 손에 탈취당하는 경우에는 더욱 심각한 사태가 발생한다.
일본이 핵물질을 수송하는 경우 미일원자력협정에 의해 미국의 승인을 받게 돼있다.
이 협정에 따라 일본은 이미 2년전에 미국에 승인을 요청했으나 미국내 반대의견등으로 미루어졌다가 금년 7월에 비로소 승인이 났다.
그러나 승인을 하면서도 미국은 엄격한 조건을 달았다.
첫째는 특별제조된 화물선에 엄중한 호위를 붙일 것, 둘째 수에즈운하를 통하는 통상의 프랑스∼일본항로를 피하고 파나마운하를 통과하는 우회항로를 취할 것, 세째 미국과 프랑스함정의 호위를 받을것 등이다.
이란, 이라크 전쟁, 베이루트사태등으로 복잡한 정세를 보이고 있는 중동을 통과하는 것이 위험하다고 본 때문임은 물론이다.
일본으로 가는 플루토늄이 언제 프랑스를 떠날지는 알수 없으나 9월8일께가 될것이란 설이 유력하다. 【동경=신성순특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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