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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사교육 더 악화될 것"

중앙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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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2면

전국 인문계 고교 교사 세 명 중 두 명은 부적격 교사와 함께 근무한 적이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교사들은 부적격 교사의 유형 중 '학습 지도 능력이 현저히 결여된 자'가 가장 많다고 여기고 있다. 이에 따라 교육인적자원부가 '부적격'교원을 ▶시험문제 유출, 학업성적 조작▶성범죄▶금품 수수▶상습폭력 교사로만 한정하고 무능력 교원을 제외한 것은 현실을 무시한 것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또 교육부가 올 2학기 중 실시를 목표로 추진 중인 교원평가제에 무능력 교원을 판별할 수 있는 장치를 만들어 정도가 심각한 사람은 퇴출시켜야 한다는 의견에도 힘이 실리고 있다.

국회 교육위 소속 한나라당 이주호 의원은 이런 내용의 '고등학교 교육 여건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21일 발표했다. 설문은 7~8월 전국 인문계 고교 교사 5859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 교원 학습지도 능력 평가해야=설문에 참여한 교사의 58.6%는 동료 교사 중 부적격 교사를 경험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또 부적격 교원의 가장 많은 유형(복수 응답)이 '학습지도 능력이 현저히 결여된 자'(33.3%)와 '과도한 업무 회피자'(32.2%)를 꼽았다.

교육부가 부적격 교원으로 꼽은 '성적 조작 등 비리 행위자(19.3%)' '금품 수수(14.9%)' '상습 폭력(11.2%)' 교사의 비율은 상대적으로 낮았다. 부적격 교사가 학교에 근무하는 이유로는 '정치한 교원평가 기준 미비'(37.2%), '온정주의 풍토'(31.4%)를 꼽았다. '엄정하지 못한 징계 절차'때문이라는 응답도 16.1%였다.

이 의원은 "현장 교사들은 부적격 유형으로 성적 비리나 촌지 수수 등 비정상적인 경우보다 학습지도 능력 결여 등 교원의 일상적 업무와 관련된 것을 더 중요하게 인식한다"며 "이런 의미에서 부적격 교사의 범위에서 무능력 교사를 제외한 정부 정책은 잘못된 것"이라고 주장했다.

◆ "2008학년도 입시, 사교육 악화시킬 것"=교사들은 수능을 자격고사화하고 내신과 논술고사를 강화하는 것을 골자로 한 2008학년도 대입제도 개선안에 대해 회의적인 반응을 보였다. 대입제도 개선으로 공교육이 활성화될 것이라는 교사는 전체 응답자의 14.8%에 그쳤고, 47.9%는 공교육 활성화에 기여하지 못할 것이라고 답했다.

오히려 사교육 문제를 악화시킬 것으로 본 사람은 69.3%나 됐다.

수능의 자격고사화(등급제)에 대해서도 바람직하다는 의견(21.4%)보다 부정적 의견(50.7%)이 많았다. 논술 등 대입제도 변화에 따라 학생 지도에 어려움을 겪는다는 교사가 다섯 명 중 세 명꼴(57.4%)이었다.

◆ 수업 이해 못하는 학생 많아='수업에 집중하고 내용을 잘 이해하는 학생'들이 학급에서 50% 이하라고 답변한 교사가 무려 83.9%였다. 학급 학생의 90%가 이해하거나 집중한다고 답한 인문계 고교 교사는 100명 중 한 명꼴(1.1%)이었다. 그러나 특목고 교사는 다섯 명 중 한 명꼴(20.3%)이었다.

학생들이 집중하지 못하는 이유로 일반고 교사는 수준이 다른 학생들이 학습하는 여건(53.5%)을, 특목고 교사는 학생 능력 부족(46.8%)을 들었다.

고정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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