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산품가격과 기술혁신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2면

작년부터 각종 공산품 값이 내려가고 있어 물가안정에 밝은 재료를 제공하고 있다.
설탕, 비누, 코피, 컬러TV 등 출고가 및 소비자가격이 내린 품목은 14개에 달한다.
앞으로도 여러 품목이 값을 내릴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물가안정과 공산품가격인하의 호순환은 안정 속의 경기회복을 가능케 하는 현상으로서 국내경제를 호전시키는 최대의 요인이 될 것이다.
공산품가격 인하를 유도하는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을 것이다.
물가상승이 복합된 이유로 일어나듯이 가격하락도 복합된 이유를 갖게 마련이다.
국제원자재가격의 하락, 금리인하, 올부터 실시된 법인세율인하 등 기업외적 환경의 개선이 있으며 기업자체로서도 임금인상폭의 축소, 생산성향상, 기술혁신, 원가절감 등으로 원가부담을 가볍게 하는 노력을 해오고 있다.
국제원자재가격의 경우 작년 중 주요원자재 가격이 대부분 떨어져 수입에 의존하는 국내기업의 원가부담을 크게 덜어주었다.
우리는 환율의 상승으로 원자재가격의 하락 분을 일부 잃기도 했으나 많은 원자재의 하락 폭이 현저해서 국내제품가격의 하락을 실현케 하기도 했다.
그 중에도 특히 우리의 관심을 끄는 것은 기술혁신으로 제품의 원가를 크게 떨어뜨려서 소비자가격을 내리게 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작년 말에 단행된 컬러TV 가격 인하의 경우가 대표적인 사례다.
삼성전자가 선두를 끊은 컬러TV 기술혁신은 해외시장에서 일본제품과 경쟁하기 위한 노력의 결실이며 그 결과가 국내시판 가격에도 반영된 것이다.
작년 4월부터 기술혁신작업에 착수했던 이 전자회사는 종전 3∼4개 들어가던 TV회로판을 1개로 줄이고 부품에 고 집적반도체를 도입하여 종전 부품 8백 개를 6백 개로 줄이는데 성공했다.
그리고 파워IC(집적회로)를 고 집적파워IC로 바꾸고 1백V와 2백20V회로를 프리볼트 회로로 개발하여 트랜스를 필요 없게 하는 등 여러 부문에서 기술혁신을 이루었다.
그러한 기술혁신은 곧 원가의 절감으로 나타나 제품가룰 내리게 하면서도 제품의 성능은 오히려 나아지게 했다. ·
우리의 산업구조를 고도화하여 수출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해 나가는 최선의 수단이 기술혁신이며 국내물가의 안정에 기여하는 것도 기술혁신에 있다는 것이 실증된 것이다.
원가절감, 생산성향상, 기술혁신 등 기업이 해야할 일은 아직도 쌓여있다.
반갑게도 우리의 기업들은 기술투자에 일찍이 눈을 뜨고 기술혁신, 기술계발에 애쓰고 있다.
기업의 긍정적인 활동은 우리상품의 국제경쟁력을 강화하고 국내경제의 활성화롤 주도할 것으로 기대된다.
OPEC회의의 결렬로 원유가도 하락할 징후가 뚜렷해지고 있다.
유가의 안정 내지 하락은 국내물가안정에 큰 도움을 주게된다.
해외인플레이션 위협의 감소에 겹쳐 국내기업과 근로자, 농가의 물가안정노력이 계속될 매 올해 물가는 정부가 목표로 한 2∼4%상승을 밑돌게될지도 모른다.
『물가는 내릴 수도 있다』는 인식이 국민에게 심어지는 과점에 있다는 것은 무엇보다도 환영할만한 현상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