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盧대통령 "장관들 이런식으로 해도 되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2면

"이 나라 장관들이 이런 식으로 있어도 됩니까."

노무현(盧武鉉)대통령이 6일 국무회의에서 전국운송하역노조 포항지부의 운송거부 움직임을 수수방관해온 장관들을 향해 강하게 질책했다.

盧대통령은 이날 회의 도중 최종찬(崔鍾璨) 건교부 장관에게 "화물운송 노동자들이 포철 정문을 통제하고 포항의 교통질서를 마비시킨 것은 국가질서 파괴"라며 "실력으로 도시 기능을 마비시킨 상황에 대해 왜 오늘까지도 보고가 없었느냐"고 물었다.

崔장관이 "상황파악은 돼 있다"는 요지로 답변하자 盧대통령은 "정부가 노력했는데도 그렇게 된 것인지, 아니면 그런 절차 없이 바로 물리력 행사로 간 것인지 보고가 없다"며 "국무회의에 이런 안건을 보고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고 한 참석자는 전했다.

경찰에 대한 지휘책임이 있는 김두관(金斗官) 행자부 장관이 원인과 상황을 중심으로 보고에 나섰으나 盧대통령은 "다 알고 있는 얘기다. 어떻게 풀 수 있는지 대책을 말해야 하지 않느냐"고 질책을 멈추지 않았다고 한다.

盧대통령은 "한 도시의 교통 기능이 마비됐는데 건교부는 어떻게 대처하고 있으며 앞으로 어떻게 대응할 것이냐"며 "공무원들이 노는 것이 아니냐"고도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순간 崔장관은 "죄송합니다"라고 사과했고, 金장관 등도 고개를 들지 못했다고 참석자들은 전했다.

이어 盧대통령은 "우리나라가 화물차 몇백대 세워놓으면 대책이 없는 나라냐"며 "불법적인 질서를 오늘 안에 정상화시키라"고 지시했다.

정부는 盧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즉각 고건(高建)총리 주재로 긴급 관계장관회의를 열어 노조원이 업체 제품 출하를 방해하는 행위는 불법 행위로 규정하고 사법처리키로 하는 등 엄중하게 대응키로 했다.

평소 '친(親)노조'성향으로 알려진 盧대통령이 강력 대응을 지시한 것은 '집단이기주의'에 대한 불용(不容)방침을 천명한 것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송경희(宋敬熙) 청와대 대변인은 "대화.타협으로 풀 문제에 실력행사가 선행되거나 파업을 정해놓고 밀어붙이는 일에 대해서는 단호하게 대처한다는 게 盧대통령의 생각"이라고 말했다.

강민석.서승욱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