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내 휴대전화 속엔 오케스트라가 있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13면

휴대전화 하나만 있으면 장소에 관계없이 노래를 따라 부를 수 있는 '모바일 노래방'이 젊은층을 중심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모바일 노래방 서비스는 2000년 말에 시작됐다. 하지만 초기 서비스 땐 단음과 4화음의 단순한 리듬 반주를 흑백 화면에서 따라하는 수준에 그쳐 인기가 별로 없었다.

하지만 요즘엔 달라졌다. 40화음 벨소리가 나오는 휴대전화가 보편화되면서 오케스트라 사운드를 방불케하는 배경음이 나온다. 40화음은 통상 40개의 악기를 동시에 연주할 때 구현할 수 있는 소리를 말한다.

게다가 화려한 컬러 동영상 배경을 이용해 노래를 부를 수 있게 됐다. 그야말로 노래방 기기가 손 안으로 들어온 것이다.

앞으로 64화음 서비스가 보편화되면 노래방의 수준은 훨씬 높아질 전망이다. KTF 남규택 상무는 "모바일 노래방이 확산되면 앞으로 휴대전화에서 내려받는 횟수로 히트곡이 정해지는 현상도 벌어질 것" 이라고 전망했다.

◇SK텔레콤=3세대 이동통신 서비스인 준 프리미엄 노래방은 기존 모바일 노래방에 비해 한단계 진화된 형태의 노래방을 제공한다. MPEG4(★) 기반의 비디오와 오디오 사운드를 기반으로 한다.

배경 화면의 경우 예전의 단순한 그래픽이 아니라 실제 동영상 또는 고화질의 스틸 컷이 이용되며, 뮤직 비디오의 사운드와 같은 고품질의 사운드가 제공된다.

준 프리미엄 노래방은 노래를 익히기 위한 수단으로서 뿐만이 아니라 새로 나온 뮤직 비디오나 음악을 감상하는 목적으로 이용되기도 한다.

SK텔레콤은 네이트 노래방도 선보이고 있다. 무선인터넷이 가능한 휴대전화에서 네이트에 접속한 후 '4.뮤직/그림/만화→ 2.뮤직앨범/노래방→ 3.노래방'순으로 클릭하면 10개의 콘텐츠사업자가 제공하는 노래방 서비스 중 선택해 곡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KTF=3세대 이동통신 서비스인 핌 프리미엄 노래방은 준 노래방과 마찬가지로 뮤직비디오 등 동영상 배경화면이 생생해 이용자가 노래를 부를 때 더욱 실감나게 즐길 수 있다.

'프리미엄'이라는 수식어는 단지 화려한 동영상(뮤직비디오) 때문만은 아니다. 노래방의 기능 중 가장 중요한 반주가 실제 음원에 가까운 미디(MIDI.Musical Instrument Digital Interface)음으로 제작된다.

기존 멀티팩 노래방에 비해 자막이 크며, 화상이 부드럽게 움직여 노래방 사용자들이 따라 부르기 쉬운 점도 특징이다. 자신이 선택한 노래 중 마음에 드는 부분은 벨소리로 다운로드받아 이용할 수도 있다.

2.5세대 서비스인 멀티팩 노래방 역시 미디(MIDI)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다. 멀티팩 노래방은 노래방 소프트웨어를 무료로 내려받은 뒤 원하는 노래를 선택하면 이용할 수 있다.

◇LG텔레콤=LG텔레콤은 무선인터넷 이지아이를 통해 지난해 4월부터 노래방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는데 하루 다운로드 건수가 평균 1만5천여건에 이른다. 음악과 함께 멜로디에 맞는 움직이는 캐릭터 화면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댄스.발라드.트로트.팝.영화음악 등 다양한 장르 및 최신 히트곡을 어니언텍21, 엠비즈네트웍스, 엠닥스 등 6개 콘텐츠사업자와 제휴해 제공하고 있다.

무선인터넷 이지아이에 접속,' 2.동영상/게임/노래방→4.떴다! 노래방'에서 원하는 곡을 다운로드한 후 이용하면 된다.

LG텔레콤은 지난 2월부터 '음악감상실 주크박스(Juke Box)'도 서비스중이다. 원하는 곡을 선곡하는 것은 물론 직접 제작도 가능하며 가사보기 및 반복.선택감상 등이 가능해 노래방 대용 서비스로 인기를 끌고 있다.

이외에 노래와 DDR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DDR노래방(정보이용료 6백원)도 선보이고 있다.

이용요금=동영상 모바일 노래방인 핌이나 준 서비스는 한곡을 내려받을 때 9백원을 내야 한다. 스트리밍 방식의 미리듣기는 무료며, 한번 내려받으면 휴대전화에 저장해 놓고 원할 때 노래방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준이나 핌 서비스가 가능한 전용 단말기로 이용할 수 있다.

월정액으로 내는 데이터 통화료는 별도다. 네이트, 매직엔 멀티팩, 이지아이 등 무선인터넷 노래방 서비스는 현재 단음과 4화음부터 16화음과 40화음까지 각각 3백~6백원의 가격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역시 미리듣기는 무료고, 다운로드받을 때만 돈을 낸다. 다운로드할 때 친구나 지인의 휴대전화 번호를 입력하면 노래를 선물할 수도 있다. 노래와 가수 검색 기능도 제공된다.

최지영 기자

★MPEG4는 멀티미디어 통신에 쓰이는 영상압축기술 표준으로 1998년 완성됐답니다. 인터넷 유선망과 이동통신망에서 멀티미디어 통신.화상회의.뮤직비디오.영화 등을 주고받을 때 많이 쓰입니다. 동영상을 보낼 때 데이터를 압축하고 복원하는 표준인데 초당 64Kbps, 19.2Kbps의 저속으로 데이터를 보내도 동영상을 구현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죠.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