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고혈압 환자 피해야 할 음식…맵고 짠 음식이 다가 아냐?

온라인 중앙일보

입력

‘고혈압 피해야 할 음식’

고혈압환자가 피해야 할 음식이 공개돼 화제다.

최근 미국 경제매체 더스트리트닷컴은 “미국 성인 3명 중 1명 꼴로 고혈압이 있어 이로 인한 사회경제적 비용이 엄청나다”며 고혈압 증상에 피해야 하는 음식을 선정했다.

이 매체에 따르면 소금과 양념이 가득 포함된 스테이크는 고혈압에 좋지 않다. 붉게 양념된 고기에 주로 들어가 있는 포화지방이나 트랜스지방은 혈압을 높이는 원인이 된다.

칼로리를 과다 섭취하게되면 비만과 고지혈증 위험도가 올라가고 짜게 먹는 경우에는 당뇨나 고혈압의 확률이 올라간다.

우리나라 음식의 경우 보통 1000g인 짬뽕을 한 그릇 비우면 4720mg의 나트륨을 섭취하게 된다. 이는 WHO의 1일 권고량인 2000mg의 두배가 넘는 양이다. 2000mg은 소금으로 치면 5g, 작은 티스푼 하나 분량이다.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된장, 간장, 젓갈류 같은 염분이 많은 음식이 많고 라면, 스낵 등에는 염분이 많이 포함돼있다. 그래서 과다 섭취하게 되면 고혈압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또 술에 포함된 알코올 성분은 혈관 벽에 손상을 줘 다른 질환의 위험성을 높이며 혈압을 상승시킨다. 도넛에는 포화지방과 트랜스지방이 다량 포함돼있다. 이 뿐 아니라 카페인은 혈압을 급격히 상승시키기 때문에 되도록 피해야 한다.

온라인 중앙일보
‘고혈압 피해야 할 음식’ [사진 SBS 방송 캡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