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빅 데이터로 본 강남] 중구만 알던 요우커, 이제 강남서도 지갑 여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4면

서울을 찾은 요우커(遊客·중국인 관광객)는 어디에서 돈을 가장 많이 썼을까. 화장품·의류 매장이 밀집한 중구다. 지난해 요우커가 사용한 은련카드의 서울 지역 매출액을 살펴보니 총 매출 중 3분의 2(65.04%)가 중구에서 발생했다. 그 다음으로는 마포구·송파구·서대문구·강남구에서 돈을 많이 쓴 것으로 나타났다.

쓴 돈은 일년 새 두 배 가까이(187%) 늘었다. 특히 화장품·의류 매장이 밀집한 명동 일대 매출이 압도적으로 높았다. 서울시의 외국 관광객 실태조사에서도 이를 확인할 수 있다. 지난해 서울을 방문한 요우커 1006명에게 물었더니 열에 여덟이 쇼핑을 위해 왔다고 답했다. 쇼핑 장소로는 명동·을지로를 가장 많이 꼽았다. 중구를 찾는 요우커는 해가 갈수록 더 느는 추세다. 2012년 중구 매출액 비중은 61.56%였지만 올해는 65.04%로 더 높아졌다.

요우커의 강남(강남·서초·송파구)에서의 씀씀이도 늘었다. 강남3구 매출 비중은 2012년보다 3.8%포인트 늘어난 12.74%였다. 매출 증가율만 따지면 중구보다 더 높다. 중구는 일년 사이 두 배 늘었지만 송파구는 세 배 넘게(324%), 서초구도 2.5배(251%)나 늘었다.

송파구청 관광마케팅팀 안재승 팀장은 “롯데월드를 방문한 뒤 근처 백화점·박물관 등 쇼핑·문화시설을 함께 둘러보는 중국 관광객이 많아지면서 매출이 덩달아 늘어난 것 같다”고 말했다. 서울시 실태조사에서 요우커 절반이 롯데월드를 방문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현진 기자 correctroad@joongang.co.kr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