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지방 아파트 분양가 펄펄 난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경제 09면

지방 아파트 분양가가 무섭게 치솟고 있다. 부산.대전.울산 등 주택보급률이 100%를 넘은 곳에서 평당 분양가가 1000만원을 넘는 아파트가 속출한다. 광역시에서 비롯된 분양가 인상은 중소 도시까지 퍼져 포항.전주 등 웬만한 곳의 분양가가 수도권 외곽과 맞먹는다.

이 때문에 기존 집값은 제자리에 머물러 같은 동네에서도 새 아파트와 기존 아파트의 가격차가 2~3배까지 벌어지고 있다. 이를 놓고 택지값 상승과 주택의 대형화.고급화에 따른 자연스러운 시장 변화라고 보는 쪽과 건설업체들이 고분양가 마케팅으로 가격 상승을 부추긴다는 시각이 맞선다.

◆ 2년 새 두 배로 뛴 곳 수두룩=부산.대구.울산 등 영남권을 중심으로 분양가가 평당 1000만원을 넘은 아파트가 적잖다. 이는 주택보급률이 80%대에 머물고 있는 서울의 비강남권 아파트와 비슷하거나 되레 높은 수준이다. 올해 서울 1~4차 동시분양에 나온 아파트 중 강남.서초.송파.강동.용산구 이외 지역의 평당 분양가는 평균 899만~1037만원이다.

지난 3월 공급된 부산 거제동 대우아파트 61평형 분양가는 평당 996만원이다. 최근 대구 수성구에서 분양된 삼환나우빌도 45평형 이상은 평당 930만원을 넘었다. MDM 문승석 사장은 "하반기 수성구에서 나올 주상복합아파트는 평당 1100만원을 넘길 것이란 얘기도 들린다"고 말했다. 울산도 남구.중구에서 분양하는 아파트는 대부분 평당 1000만원이다.

중소 도시에서도 2년 전보다 분양가가 두 배로 뛴 곳이 많다. 지난 3월 분양된 전북 전주시 효자동 포스코더샾 2차의 큰 평수는 분양가가 평당 700만원 이상이었다. 2년 전 같은 동네에서 분양된 아파트(평당 350만원)보다 배 이상 올랐다. 효자동 P공인 관계자는 "대형 건설사들이 내려와 색다른 상품을 선보이면서 분양가가 뛰어 주변 집값의 두 배를 넘는 경우도 있다"고 전했다. 경북 포항에서 하반기에 아파트를 내놓을 업체들은 분양가를 평당 600만원대로 잡고 있다. 2년 전의 평당 300만원대보다 배 뛴 것이다.

행정복합도시 이전 재료를 지닌 충청권도 분양가가 숨가쁘게 올랐다. 최근 분양된 대전 대덕테크노밸리2차 아파트는 분양가가 평당 630만~680만원. 2003년 6월 1차 분양 때의 평당 470만원보다 40% 이상 올랐다. 충남 연기군.홍성군, 아산시 등지도 평당 분양가가 600만원을 넘어섰다.

◆ 고분양가에도 분양은 잘 돼=지난달 전주시 효자동에서 한 중소업체가 분양한 수목토 아파트는 평당 600만원이 넘는 분양가에도 9.2대 1의 경쟁률로 청약이 끝났다. 전북 군산시 미룡동 롯데인벤스가도 분양가가 주변 시세보다 비싼 평당 590만원대였는데도 307가구 대부분 팔렸다.

지난달 청약한 울산시 달천아이파크는 평당 분양가가 최고 800만원이었지만 2순위에서 대부분 마감됐다. 울산 남외지구 푸르지오 2차도 평당 770만~840만원의 만만찮은 분양가에도 청약자가 몰렸다.

미분양 아파트(4226가구)가 부산 다음으로 많은 광주광역시도 최근 분양된 아파트 계약률이 높은 편이다. 풍암동 SK뷰는 분양가가 평당 590만원으로, 주변 시세보다 평당 100만원 이상 높았지만 한 달만에 90% 넘게 팔렸다.

◆ 입주.공급량 많은 곳 피해야=전문가들은 지방도 아파트 지을 땅값이 뛰었고, 품질이 좋은 새 아파트로 이동하려는 수요가 늘어 분양가 상승 속도가 빨라졌다고 말한다. 대림산업 박정일 상무는 "지방에도 서울 강남처럼 부유층 주거단지가 형성되고 있는데, 이곳에서 비롯된 분양가 인상이 다른 지역까지 번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세중코리아 김학권 사장은 "지방도 조망.브랜드에 따라 집값이 벌어지고 있어 분양가도 이런 추세를 따라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지방은 주택 공급량이 많고, 미분양 아파트가 4만 가구가 넘기 때문에 입주 시점의 상황을 짚어보고 투자해야 한다. 분양대행업체인 더감 이기성 사장은 "부산 해운대구, 대구 수성구, 울산 남구, 대전 둔산동 등 고급 주거단지가 조성되고 있는 곳은 투자 위험이 작지만, 구도심이나 개발 재료가 없는 곳은 분양가와 금융비용을 따져야 한다"고 말했다.

성종수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