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IS, 미국 기자 참수 … 오바마 '이라크 수렁' 빠지나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종합 02면

8일 이후 이슬람 수니파 무장정파 ‘이슬람국가(IS)’에 대한 미군의 공습이 계속되는 가운데 IS가 미국인 기자를 참수했다. 또 다른 기자의 살해도 예고했다. 이라크에 좀처럼 발을 들여놓고 싶어 하지 않았고, 들여놓더라도 극히 제한적 개입만 하고 싶어 하는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으로선 선택지가 줄어드는 “암울한 상황”(로이터)이 돼 가고 있다.

 IS는 19일 유튜브에 ‘미국에 보내는 메시지’란 제목의 4분40초짜리 동영상을 게시했다. 오바마 대통령이 IS에 대한 공습을 승인하는 장면으로 시작한 영상은 곧 미국인 기자인 제임스 라이트 폴리(40)가 사막 한가운데 꿇어앉은 모습으로 바뀐다. 폴리는 지난 5년간 리비아·시리아 등 분쟁지역을 취재했던 프리랜서 사진기자로 2012년 11월 시리아의 북부 이들리브에서 실종됐었다. 그의 옆엔 눈만 드러낸 채 온몸을 검은 천으로 가린 IS 대원이 버티고 서 있었다.

휴가 중 이라크 공습 기자회견을 위해 백악관에 들렀던 오바마 대통령(왼쪽)이 19일 큰딸 말리아와 전용기를 타고 휴가지로 복귀했다. [로이터=뉴스1]

 폴리는 “나의 진정한 살해자인 미국 정부에 저항하라. 나에게 곧 벌어질 일들은 그들의 범죄에 따른 결과”라고 말했다. IS 대원은 영국 억양으로 “오바마의 공습 승인에 대한 보복”이라고 말하곤 왼손에 든 흉기로 폴리를 살해했다. 동영상 종반부엔 다른 남자의 얼굴도 공개됐는데 미국인 기자 스티븐 소트로프라고 했다. 타임과 포린폴리시에 기고하는 프리랜서 기자로 지난해 8월 시리아에서 실종됐었다. IS 대원은 “이 남자의 목숨은 오바마 당신의 결정에 달렸다”고 주장했다.

 IS는 지난주 시리아 정권에 동조했다는 이유로 10여 명을 참수하는 동영상을 공개하는 등 잔혹한 모습을 보여 왔다. 그러나 2011년 시리아 분쟁이 시작된 이후 미국인을 이처럼 살해한 건 처음이다. 임기 내내 이라크에서 발을 빼고 싶어 했던 오바마 대통령은 이달 초 IS에 의한 인종학살이 선을 넘었다는 판단에 인도주의적 차원의 공습을 승인했었다. 그 후 미군이 80여 곳에 달하는 IS 거점을 공격했고 한때 이라크의 3분의 1 정도를 점령했던 IS가 퇴각하기 시작했다. 18일엔 이라크군과 쿠르드족이 전략적 요충지인 모술댐을 탈환하는 성과도 거뒀다. IS가 극단적인 미국인 참수 카드를 꺼내 든 배경이다.

 과거에도 유사한 일이 있었다. IS의 전신이랄 수 있는 알카에다가 그랬다. 2002년 파키스탄에서 알카에다 지도자인 칼리드 예이크 무함마드에 의해 월스트리트저널의 미국인 기자 대니얼 펄이 살해됐었다. 2004년에도 아부 무사브 알자르카위가 이끄는 알카에다 이라크 지부가 미국인 기자인 니컬러스 버그, 잭 헨슬리 등과 한국인 김선일씨를 같은 방법으로 숨지게 했다. 당시 조지 W 부시 정부는 여론의 지원 속에서 대대적 반격에 나섰었다. 알자르카위 자신도 2006년 미군의 공습으로 숨졌다.

 이번 폴리의 죽음도 비슷하게 전개될 가능성이 있다. 래리 사바토 버지니아대 교수는 “과거 처럼 미국인들 사이에 미국이 보다 공격적으로 IS를 다뤄야 한다는 인식을 강화시킬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라크 정부에 참여한 수니파 지도자들도 “ 공습이 확대되길 바란다”고 요구하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이 때문에 “결국 미군이 이라크의 공군이 되는, 오바마가 공개적으로 원치 않는다고 말한 그런 모습이 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여름휴가 중 백악관에 돌아와 이라크의 IS 공습과 퍼거슨시 흑인 사망사건 관련 특별 기자회견을 마친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간) 휴가지 마서스비니어드로 돌아갔다. 이틀간의 백악관 복귀에 추가 비용 11억2000만원이 소요돼 논란이 일고 있다. 휴가를 중단하고 직접 나서야 한다는 여론도 만만찮다. 하지만 오바마 대통령이 앞으로 마주치게 될 현실은 이런 비난보다 훨씬 쓰디쓸 전망이다.

런던=고정애 특파원

◆이슬람국가(IS)=시리아와 이라크 접경 지역을 중심으로 활동하는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단체. 이라크의 시아파 정부에 대한 수니파의 불만, 시리아 내전을 기회로 세력을 확대했다. 원래 명칭은 이라크·레반트 이슬람국가(ISIL)였지만 6월 아부 바크르 알바그다디(43)를 최고지도자(칼리프)로 추대하며 IS로 개명했다. 이라크 북부를 장악하면서 기독교와 소수 종파 주민들을 살해하는 등 잔인한 면모를 보이고 있다. 알카에다 연계 조직이었으나 극렬성과 주도권 다툼 등으로 알카에다에서도 퇴출됐다.

사진 설명
이슬람 수니파 무장정파 ‘이슬람국가(IS)’가 공개한 동영상의 한 장면. 미국인 프리랜서 사진기자 제임스 라이트 폴리(왼쪽) 옆에 복면을 한 IS 대원이 서있다. [라이브 리크 캡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