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일「프로」팀의 탄생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5면

여기서 일본「프로」야구탄생에 대한 이야기를 해야겠다.
일본「프로」야구는 한 신문사 사장의 신문을 확장하려는 방편으로 생겨났다. 전일본「팀」과 「메이저·리그」 선발 「팀」과의 일·미 친선대회는 일본에폭발적인 야구「붐」을 일으키는 계기가 됐다.
이 대회를 개최하는데는 당시 보잘것 없던 「요미우리」(독보)신문의 사주이기도한 「쇼오리끼·마쓰따로」 (정력송태낭)사장의 짐념과 함께「에피소드」도 많았다.
당시 일본엔「아사히」(조일)와 「마이니찌」 (매일) 신문이 양대산맥을 이루어 여론을 지배했다. 그러자 야구광이기도 한「스오리끼」사장은 2류신문인「요머우리」를 확장시키고 일본야구「붐」을 일으키자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노리며 이 대회를 추진했다.
처음엔 전일본「팀」의 선수를 예나 지금이나 최고의 인기를 끌고있는 동경6대학「리그」의 소속「팀」에서 뽑으려했다. 그러나 문부생에서 대학선수는 직업「팀」과 경기를가질수 없다고 하는 바람에 결국 도시대항대회 출신들인 대학졸업생들로 전일본「팀」을 구성했다.
또명중엔 이영민이 조선인으로 유일하게 선발됐으며 당시 일본대학야구제에서 괴력의투수로 불리던 경도산업대의「사와무라· 사다지」 (택촌정치)는 전일본「팀」에 들어오기위해 대학을 중퇴까지 했다.
오늘날 일본「프로」야구에는 이 투수를 기리기위해「사와무라·사다지」 투수상이 제정되어있다.「메이저·리그」를 끝내고 10월하순에 내일한 미국「팀」은「훔런」와 「베이브·루드」 와 철인 「루·게려」 ,그리고 「지미· 폭스」가「클린업·트리오」를 이루고 있는 황금「멤버」였다. 「카·퍼레이드」를 비롯한 대대적 환영을 받으며 미국「팀」은 11월중순까지 일본 각도시를 돌며 20차례의 경기를 가져 전승을 기록했다. 특히 노장 「루드」 나 「게려」 은 이미 사양길에 들었으나 5번을 치는 강타자 「지미· 폭스」 (필라델피아·필리즈)는 1회에 투수,2회에 포수,3회에 l루수,4회에 2루수,5회에3루수,6회에 유격수, 그리고 7,8,9회에 외야수를 보는등 위치를 바꾸는「쇼」를 벌여 일본「팬」 들을 놀라게했다. 「지미·폭스」는 한「게임」6타석 사구와 새차례 최우수선수 (MVP)의 기록을 미「프로」야구에 남겼다.
일· 미대회에선 「사와무라」가 한차레 역투, 「루·게릭」에게「흠런」을 맞아 1-0으르 패한 것이 최상의 전적이었울 뿐 모두 큰차로 패해 미·일야구의 큰 「갭」 을 보여줬다.
「스오리끼」사장은 일·미대회가 끝나자 전일본선수단의 개개인과 교섭, 「프로·팀을 만들려려했으나 「사와무라」등 몇명만 응낙했을뿐 모두 부정적이어서 해산하고 말았다.
그러나 집념의「스오리끼」사장은「쇼·게이」 (조·경)대 출신을 주축으로「팀」을 구성하는데 성공, 드디어 최초의 일본「프로」 야구 「팀」 인 「요미우리」를 창단하기에 이르렀다 .제일먼저 계약한 선수가 「와세다」대 2루수인「미하라」(삼원)었으며「게이오」대 3루수인「미즈하라」 (빙원), 투수로 「사와무라」와 백계「러시아」인「스타루진」등 20명이 계약을 맺었다.
물론 이영민도 교섭을 받았지만 거절했다는 것은 이미 이야기한바 있다.
선수들은 월봉 최하1백「엔」을 받았는데 당시 대학졸업자의 최고 봉급이 70「엔」이었다.
「요미우리·팀」은 일본에 상대「팀」이 없어 35년까지 2년동안 미국으로 원정, 「샌프란시스코」 와 「로스앤겔례스」 등서부지역에서 1백여「게임」을치르고 들아왔다. 이때 미국「메이저· 리그」 선발 「팀」 감독으로 내일했던 「오들」 이 「요미우리·팀」에 「자이언트」 (거인)란 명칭을 지어주었는데 「요미우리·자이언츠」(통칭거인)의 신화가 이때부터 일본「프로」야구에 탄생된 것이다.
이후「쇼오리끼」사장은 각 실업「팀」에 「프로·팀」창단을 권유, 36년에 들어「오오사까」(대판) 의 「한신」 (판곤) 「타이거즈」를 필두로「고오베」(곤호)의 「한뀨」 (판급) 「브레이브즈」, 「나고야」 (명고옥)의「나고야」 (중일「드래건즈」의 전신), 「도오교」 (동경)의 「다이·도으꾜」 (대동경)등 모두8개「팀」이 우후 축순처럼 창단되었다. 일본야구계는 이해를「프로」 야구의 기원으로삼고있어 81년이 「프로」야구탄생 45주년이된다. 8개 「프로」 「팀」은 춘· 하· 추의3개 「리그」전을 벌였는데 기업으로 성공하지 못했다.
후에소위 대동아전쟁이 임박하면서 각「팀」 은 선수들의 입대로 선수가 부족 두「팀」씩합쳐 4개「팀」이 「리그」 전을 갖는 변clr 운영을 하기도했다. 그러다가 전쟁이 발발하면서 6대학「리그」는 이미 42년에 중단됐고「프로」야구는 44년 10윌까지 계속되다가 해체되기 까지 하는 시련을 맞기도했다.

<계속>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