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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계에 대한 신뢰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2면

경북도교위의 중등교사 자격증 부정발급 사건은 일반국민들에게는 분노를, 학생들에게는 의혹을, 수많은 교육자들에게는 창피와 좌절감을 적지 않게 안겨 주었다.
그나마 이 사건이 방학중에 노출되었기 망정이지 그렇지 않았더라면 사제가 서로 대하기조차 민망했을는지 모를 뻔했다.
막바지에 이른 검찰수사로는 가짜자격증을 소지했던 이른바 가짜 교사를 포함해 이 사건에 관련된 교사의 총수는 90여명에 이른다고 한다.
2세 국민을 기르는 교육의 중요성에 비추어 교육계의 부조리는 다른 어느 부조리보다도 이 사회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
인격 형성기에 있는 학생들은 부모와 친구, 그리고 교사로부터 가장 결정적인 영향을 받는다.
그러한 교사 중에 가짜가 있다든지, 비교육적인 부정이나 부조리가 있다고 하면 이는 학생들에게 상처가 될 뿐 아니라 인격형성에 악영향을 미치게 마련이다.
때문에 교육계의 부조리는 소중한 교육을 오염으로부터 지키기 위해서도 우선적으로 척결해야만 한다. 그런 뜻에서 가짜 교사증 부정발급을 통해 교육계에 큰 누를 끼친 자들은 교육계로부터 추방할 것은 물론 엄격한 형사처벌을 해 마땅하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한가지 유념해야할 것이 있다. 사건의 규모가 비록 크긴 하지만 이 사건은 어디까지나 일부에 국한된 특수현상이라는 점이다.
사건이 미치는 충격이 크다고 해서 이를 교육계의 일반적인 현상처럼 생각할 필요는 없다.
가짜교사가 다른 시도에도 다소 더 있을는지는 모르나, 우선 숫자상으로도 그것은 완전한 자격을 갖춘 교사에 비하면 문제가 되지 않는다.
물론 숫자가 적다고 해서 이를 도외시하자는 얘기일 수는 없고, 요는 극소수 가짜교사 때문에 우리의 교육 전체가 온통 가짜로 오염된 것처럼 과도하게 걱정할 필요는 없지 않겠느냐 하는 것이다.
특수현상의 이러한 그릇된 일반화는 가짜 교사증 대량발급이란 비교육적인 부정사건보다도 정작 교육에 더 큰 악영향을 미칠는지도 모른다.
만일 이번 사건의 과도한 일반화로 교육에 대한 국민의 신뢰와, 교사에 대한 학생의 존경과, 자기 직분에 대한 교사의 사명감이 손상되기라도 한다면 이 나라 교육을 위해 이 얼마나 불행한 일이겠는가.
교육계 일각에서 이러한 사건이 빚어지고, 치맛바람에 영합하는 부조리현상이 없지 않을망정 다수의 교사들은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맡은바 교육사명에 전념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있다.
교육이 소중한 그 만큼 오로지 교육에 전념하고 있는 이러한 교사와 학생들이 이 사건으로 인해 상처를 입지 않도록 보호해줄 필요는 크다 하겠다.
특히 박봉과 번거로운 교육 외 잡무 속에서도 2세 교육에 정진하는 교사들이 전혀, 무관한 사건 때문에 그 직분에 대해 회의를 품게 되어서야 되겠는가.
교육은 부정으로 오염되어서도 안되고 일부의 부정 때문에 백안시될 수도 없는 것이다.
교육계의 부조리를 우선적으로 발본하려는 노력은 이들 선량한 교육자들을 보호하는 첩경이기도 하다.
그런 뜻에서 교사증 부정발급 사건의 엄정한 처리가 요망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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