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아기가 출산되기까지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7면

【런던 26일 로이터 합동】25일 영국 북부「올담」부락에서 태어난 세계최초의 시험관아기를 탄생시킨 의학기술은 아주 복잡한 것이며 관계 의사들도 아직 이를 충분히 설명하지 않았다.
「존·브라운」씨 및「레슬리」여인의 아이로 태어난 이 시험관 아기의 탄생에 참여한 두 의사인 부인병 전문의「패트릭·스텝토」박사와 생리학자「로버트·에드워즈」박사는 결국 시험관 아기 탄생의 방법을 공개할 것이며 그렇게 될 경우 세계의 의학계는 몇 가지 중요 문젯점들에 대한 해답을 얻기를 바라게 될 것이다.
의학계는 ⓛ어떤 영양물이 난세포의 생명을 유지하는데 사용되었는가?
②수정이 어떻게 촉진되었는가?
③시간관계를 어떤 방법으로 조절했는가? 등등에 의문을 갖고 있는데「올담」종합병원의 시험관아기출산「팀」에 의해 사용된 기술은 다음과 같다.
①막힌 나괄관 때문에 정상적인 임신을 할 수 없는「레슬리」여인에게 특정한 시기에 난세포를 생산할 수 있도록「호르몬」이 투여되었다.
②이 난세포는 움푹 팬 바늘이 달린 잠망경 기구에 의해 난세포가 그녀의 신체로부터 분리되었다.
③의사들은 조심스럽게 그 난자를 한 고급시험관에 넣은 후 남편의 정자를 그 난자에 수정시켰는데 이러한 수정 과정은「레슬리」여인의 자궁에서 일어났어야 했던 것이다.
④수정된 난자는 한 유리관에 넣어졌으며 이 시험관에는「레슬리」여인의 혈액성분이 다른 성분들과 함께 주입되었다.
⑤그후 태아는 완전히 어두운 상태에서 태아의 세포가 적절히 증식하도록 하기 위해 현미경에 의해 정기적인 검사를 받았다.
⑥태아는 적절한 온도가 유지되었으며 4일 12시간 후 과학자들은 태아의 염색체에 관한 실험을 했다.
실험결과 이상적인 현상이 없음이 판명되었다.
⑦「레슬리」여인에게는 지금까지 증식하고 있는 난세포를 그녀의 몸이 수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다른「호르몬」이 투여되었다.
⑧그 당시 1「인치」의 1천분의 1보다 작은 태아가「레슬리」여인의 자궁에 이식되었으며 그후 정상적인 임신 상태가 계속되다가 , 25일 제왕절개 수술에 의해 역사적인 시험관아기가 탄생했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