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시리즈」를 끝내면서····전문가들의 의견을 들어본다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7면

부정·불량식품을 우리 주변에서 몰아내기 위한「캠페인·시리즈」『이것도 음식인가』는 6월16일부터 7월6일까지 12회에 걸쳐 연재되면서 갖가지 문제점들을 파헤쳤다. 이「시리즈」로 독성식품의 유형과 지능적인 제조수법·유통과정의 헛점들을 소개하는 동안 정부가 때맞추어 지난1일부터「유해식품 특별 단속본부」를 설치,전국적으로 전례없는 집중단속을 펴고있다. 6일현재 단속망에 걸린 유해식품은 모두 1천1백37건이며 이중 2백22건이 고발됐다.「시리즈를 끝내면서 전문가들로부터 원천적인 유해식품 근절책과 단속본부에 바라는 말을 들어본다.

<무허업소부터단속>
김형수씨 (연대식생활학과교수) =식품제조업자의 양식을 높이는 것이 선결문제다.전문적 지식이 있는 사람들이 대거참여,무허가 영세업자의 식품제조과정을 철저히 검사·분석하여 단계적으로 꾸준히 추진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단속은 우선 무허가제조업소를 중점적으로 하고 다음으로 허가제품 단속을 강화해야한다.

<과학적 분석 앞서야>
▲이양희씨 (KIST농산가공실장) =불량식품을 효과적으로 근절하기 위해서는 품질감정·생산공정을 기술적으로 분석할수 있는 전문기술진이 참여 해야 한다.
그러므로 인체에 해를 끼칠 가능성이 있는 식품을 과학적으로 분석, 유해물질의 성질·합량·생산과정 등을 철저히 밝혀 근본적인 단속을 펴야 한다.

<전문가채용 의무화>
▲정동효씨 (중앙대식품공학과교수) =대규모식품공장은 물론 소규모 공장에서도 식품가공학을 전공한 학사의 채용을 의무화 해야 한다.
또 1년에 몇 번씩 식품가공공장 기술자들에 대해 보사당국이「국민건강과 영양」이라는 차원에서 철저한 교육을 시켜야 할 것이다.식품제조업소는 물론 소비자에 이르기까지의 유통과정도 단속해야 한다.유통과정이 불결하면 아무리 깨끗한 식품이라도 비위생적이고 불량한 식품으로 변질되기 때문이다.

<식품행정 모델정립>
▲신광순씨 (서울보건전문학교 교수)=부정식품의 근본적인 문제점과 식품행정의「모델」을 정립, 일시적이 아닌 지속적인 단속과 검정사업을 펴야 한다.이번 단속에서는 우리가 과거에 몰랐던 지능적이고 악질적인 부정식품과 수법도 밝혀내야 할 것이다.

<제조일자표시토록>
▲유정렬씨 (덕성여대영양학과교수)= 위생적 측면에만 치우쳐 있는 단속방법을 지양, 불량색소 등이 영양의 합량을 파괴 하는 수가 허다하므로 불량색소를 사용한 식품과우유·라면등의 함량미달도 단속해야 한다.
산매식품점에 나도는 모든 식품을 수거, 과학적인 분석을 거친 후 근본적인 단속을 펴야 한다.또 식품엔 반드시 제조연월일의 표기를 의무화 해야 한다.

<허가업무에신중을>
▲김상순씨 (숙명여대 식품영양학과 교수)=먼저 현재의 행정조치를 강화할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는 가공식품소비시대의 과도기에 접어들어 발전과정에 있기 때문에 허가업무에 좀더 신중을 기해야 한다.
불량식품에 대한 범국민적 계몽과 제조업자들의 양식을 높이는 일이 단속에 앞서야 한다. 단속이 지나치면 일반 국민들이 가공식품에 대해 병적인 불신감을 갖게 될 것이 우려된다.아울러 색소2호 (적색)를 천연색소로 대체하는 방안도 연구돼야겠다.

<단속기준 일원화>
▲하덕모씨 (동국대 식품공학과교수)=단속에 앞서 학교「매스컴」가정 주부들을 통한 계몽이 있어야겠다.
「아이스크림」의 경우처럼 보사부의 기준과 농림부의 기준이 서로 달라 혼선을 빚는일이 허다하다. 기준의 일원화를 꾀하고 허가기관이 중복 되는 일도 없도록 해야겠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