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4월30일∼5월14일 부처님 오신날 경축행사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4면

오는 5월6일(음력 4월8일)은 제12520회 불탄일. 대한불교 조계종총무원은 지난해부터 법정공휴일로 정해진 「부처님오신날」을 맞아 30일부터 5월14일까지를 기념 경축행사기간으로 정하고 각종 행사를 벌인다. 특히 올해에는 예년에 없던 국태민안 국토통일기원, 전국적인 이웃돕기 운동, 어린이와 시민을 위한 대학술제 등을 갖는다. 불기2520년 「부처님오신날」각종 기념경축행사내용 및 일정은 다음과 같다.
◇애기봉 당단광명등 점화식(30일 하오 7시)=연례적인 이 행사는 애기봉에 광명등을 달아 점화하고 박영암 총무원장이 법어를 할 예정.
◇봉축탑 점화식(5월1일 하오7시)=서울시청 앞 광장에 세울 대형 봉축탑의 등에 점화하고 이서옹 종정의 법어, 탑돌이 등이 행해진다.
◇강연회(5월5일 하오 1시)=신문회관강당에서 열리는 『민족중흥과 불교』라는 주제의 연사는 이선근 동국대총장, 이항령 홍익대 총장, 이기영 교수(동국대)
◇대예술제(5월5일 하오 2시·7시)=어린이 대공원에서 갖는 예술제에는 불교음악, 연극 등을 공연하고 남산에서 베풀어질 저녁의 시민위안예술제에는 국립국악원생과 인기 연예인 등이 출연한다.
◇법요식, 설법회(5월6일 상오 l0시·하오 1시)-서울 조계사 대웅전에서 총무원 전 간부 및 신도들이 모여 행할 이 불탄일기념식의 법어는 이서옹 종정이 한다.
◇국태민안 국토통일기원(5월6일 하오 6시)=여의도 5·16광장에서 전국승려대표 및 신도들이 모여 탑돌이, 제등행렬 등을 벌인다.
◇서울시립 관현악단연주(5월7일 하오7시)=서울시장이 13개 불교종단 지도자들을 초청, 시민회관 별관에서 연주회를 갖는다.
◇이웃돕기 운동=전국 1천5백여 사찰들로 하여금 봉축기간 중 자기 지역내의 교도소·양로원·고아원·나환자촌 등을 위문봉사케 하고 그 결과를 총무원에 보고하도록 한다. 한편 봉축기간에는 전국관람료 징수사찰을 무료로 일반에 공개한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