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사이비 종교의 문제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2면

검찰은 최근의 「천국 복음 전도회」 사기 사건을 계기로 사이비 종교 전반에 대한 수사에 나섰다하며, 이와 함께 충남도경은 계룡산 일대 1백4개의 유사 종교 촌을 강제 철거키로 했다고 한다.
종교 행위를 빙자한 이들의 사기 행각은 수사의 진전에 따라 그 실상이 좀더 뚜렷하게 밝혀지겠지만 그 어느 것이든 사회 연대를 파괴하고 부조리를 조장하는 사회 병리 현상의 수술이라는 점에서 그 성과를 주목한다.
그것은 비단 요즘 수사의 대상이 된 「천국 복음 전도회」나 「장막 성전」 또는 「동방교」에서 비롯한 문제만이 아니다. 수십년래 우리들 입에 오르내린 사이비 종교들은 백백교 사건을 비롯, 용화교·동방교·심령 과학 연구 협회 사건 등 천인공노할 범죄 행위의 온상이 되어 왔기 때문이다.
이들은 난세를 틈타 방황하는 인심의 기미에 편승하여 허황한 변설로써 힘없고 가난한 백성들을 속여 금품을 사취하는 것은 물론 심하면 살인·폭행·간음 등 인권유린의 범죄까지도 서슴지 않고 저질러 왔던 것이다.
그러나 사이비 종교 문제의 심각성은 그것이 비단 형사 사건의 대상이 되었을 때만 죄악이 되는 것이 아니라는데 있다.
인간의 기본적 종교 의식을 이용해서 사회 부조리의 온상이 되고 반윤리적·반도덕적 퇴폐 행위를 자행하는 것은 그 자체가 공공연한 반 사회인 것이다.
물론 세계 종교 또는 보편 종교의 후광을 업고 있는 기성 종교라고 해서 전혀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며 그 중에는 눈에 띄는 몰염치와 부패 행위로 말미암아 쉴새없이 사회적 지탄의 대상이 되고 있는 예도 적지 않다.
실상 종교 현상이라는 차원에서 보면 기성 종교와 신흥 종교의 차이는 별다른 것이 없다고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신흥 종교들은 흔히 신앙의 근거와 교리를 제시하지 못하든가 아니면 보편 종교의 교리를 일부 모방 왜곡함으로써 혹세무민하는 감언이설로 몇몇 사람의 엉뚱한 이욕과 명예심을 추구하는 것이 상례다..
한 조사에 의하면 한국의 신흥 종교는 3백2개, 신도 수는 1백81만명에 달하며 이 가운데 80%정도가 범죄 예비적인 사이비 종교라고 한다.
이들 사이비 종교들은 우리 헌법의 「신앙의 자유」 보장에 편승하고 교구 법인 단체를 일반 법인체 설립 등록 사무에 포함시키는 민법 또는 문공부 사무 처리 요강의 규정을 교묘히 이용하고 있다.
이들이 거의 법적으로 버젓하게 법인 단체 등록을 하고 「종교」라는 미명아래 무지몽매한 서민들을 속이며 법을 피하여 범죄를 저질러 온 것은 적어도 지금까지는 이를 규제할 행정력이 늘 멀리 미치지 못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오늘의 강력한 행정력을 집중한다면 사이비 종교를 강력히 규제하는 것은 그다지 어려운 일은 아닐 것이다. 철저한 규제가 있기 바란다.
다만 우리가 강조하려는 것은 「종교의 자유」를 향유하는 우리 사회에서 모든 종교인들은 사회에 대한 도덕적 책임을 통감해야하며 종교의 자유가 얼마나 어려운 것인가를 인식해야한다는 사실이다.
아울러 사이비 종교의 망동을 가리는 시민적 자각과 기성 교회의 무력과 부패가 사이비 종교를 무성하게 기른다는 자기 비판도 있어야 할 것이다.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