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레알 뷰티 톡톡] Q. 안검하수 증상, 어떤 수술 필요한가요?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03면

Q 평소 졸려 보인다는 말을 자주 들을 정도로 눈이 또렷하게 떠지지 않습니다. 눈을 치켜뜨는 습관도 있는 것 같습니다. 친구들이 안검하수 같다며 성형을 권하는데 꼭해야 할까요? 안검하수를 정확히 알아보는 방법은 무엇인지, 교정하려면 어떤 수술을 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경기 시흥시 배○○ 씨)

A 안검하수는 눈꺼풀을 들어올리는 근육의 힘이 약한 증상을 말합니다. 졸리거나 멍해 보이는 인상이 되기 쉽습니다. 안검하수 증상이 있으면 가급적 빨리 교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방치할 경우 이마주름도 깊어집니다.

 안검하수는 다음 다섯 가지 항목 중 세 가지 이상 해당된다면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눈을 편안하게 떴을 때 검은 눈동자가 눈꺼풀의 3분의 1 이상 가려지는 경우 ▶눈을 뜰 때 눈썹이 치켜 올라가는 경우 ▶눈을 치켜뜨면서 이마주름이 생긴 경우 ▶한쪽 눈이 늦게 떠지거나 크기 차이가 나는 경우 ▶평소 졸린 눈이라는 말을 많이 듣는 경우 등이 안검하수의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위의 항목은 단순한 자가진단 방법으로 정확한 것은 아닙니다. 평소 졸려 보인다거나 눈동자가 조금 가려진다고 해서 안검하수라고 판단할 수도 없습니다. 눈꺼풀의 두께나 눈을 뜨는 습관 등이 원인일 수도 있습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선 수술 전 눈 뜨는 힘을 체크해 봐야 합니다.

 안검하수는 눈매교정술로 교정합니다. 눈꺼풀을 절개한 뒤 피부 깊숙한 곳에 위치한 눈 뜨는 근육을 짧게 조작해 힘을 강화시켜주는 수술입니다. 눈이 편안하고 또렷하게 떠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눈을 치켜뜨는 습관도 없어집니다.

 눈매교정술을 눈을 더욱 크게 만들어주는 수술로 오해하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안검하수가 없는 상태에서 수술을 요구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오랜 기간 눈이 감기지 않는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절개법 쌍꺼풀에 비해 부기나 멍도 오래 지속됩니다. 안검하수 증상이 경미한 경우 쌍꺼풀 수술만으로 교정이 될 수도 있습니다.

김수신 의학박사·성형외과전문의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