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강남스타일' 뮤비에 나오는 그 승마장이네

중앙일보

입력

업데이트

지면보기

27면

1인당 국민소득이 2만 달러가 넘으면 승마가 대중화된다고 한다. 지난 해 우리나라 국민 1인당 소득이 2만3000여달러에 달했지만 승마인구는 미미하다. 현재 전국의 승마장은 360여곳이다. 정부는 2017년까지 500개까지 늘릴 계획이며 승마 회원 수도 4만5000여명에서 10만명으로 끌어 올린다는 목표를 갖고 있다. .

특히 올해는 갑오년, 청마의 해이다. 승마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많아졌다고 한다. 경기도 일산의 로얄새들 승마클럽(royalsaddle.com)도 최근 들어 승마에 입문하려는 사람들의 전화가 많이 온다고 한다. 한화호텔 & 리조트에서 운영하는 로얄새들 승마 클럽은 전국에서도 시설 좋기로 유명한 승마장이다. 특히 가수 싸이의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에서 말춤을 추는 장소로 등장해서 유명해진 곳이다.

싸이의 ‘강남스타일’ 뮤직비디오 배경이 된 로얄새들 승마클럽.

승마는 여자들의 몸매관리에 짱!

양형규 로얄새들 승마클럽 계장은 "승마는 여자들에게 더 없이 좋은 레포츠"라고 소개했다. 승마가 무슨 운동이 될까 싶지만 말을 타고 40분 정도 천천히 달리는 것은 축구 한 경기를 뛴 것과 같은 에너지 소모량을 보인다고 한다.

실제로 말을 타보면 움직이는 말에서 자세가 흐트러지지 않게 허리를 꼿꼿이 펴고 있으면 어느새 이마에 땀이 송골송골 맺힌다. 게다가 어느 정도 익숙해지면 말의 움직임에 따라 말위에서 앉았다 일어서기를 반복하기 때문에 괄약근 등 평소에 잘 쓰지 않는 근육을 단련하게 되어 배는 들어가고 엉덩이는 올라가는 효과가 있다. 장을 자극해서 변비에도 좋다. 체지방 개선과 허리와 복부 군살을 빼기에 최적의 운동이다.

말을 몇개월 탄 후 "살이 빠졌다""몸매가 예쁘졌다"라고 하는 여자들이 많은 것도 이런 이유 덕분이다. 그래서인지 승마 인구의 60%이상이 여성이라고 한다. 또 승마는 동물과 교감하는 유일한 레저여서 우울증이나 자폐증 치료에도 효과가 있다.

유럽 스타일의 최고 시설 승마장

2003년 오픈한 로얄새들 승마클럽은 국내 3대 승마장 중 한 곳이다. 한화그룹에서 운영하는 승마장이어서 시설도 최신식이고 최고급말 30마리를 갖고 있다. 초보자부터 숙련자까지 수준별로 탈 수 있고 안전하게 배울 수 있는 곳이 로얄새들 승마클럽이다.

4만㎡가 넘는 부지에는 유럽 정통 스타일로 디자인된 클럽하우스와 국제 규모의 최고급 마장과 마사가 있다. 실내 승마장은 가로 60m, 세로 20m로 국제대회를 치를 수 있다. 또 초급자들이 탈 수 있는 원형마장과 실내 마장과 같은 크기의 중상급자용 옥외마장, 상급자용 대마장 등이 있다. 레슨 강사들은 권혁주 전 국가대표를 비롯해 엘리트 선수 출신들로 구성돼 있다. 가장 매력적인 것 중 하나는 서울 도심에서 가깝다는 점이다. 약 20㎞ 떨어져 있어 접근성이 매우 뛰어나다.

승마를 배우려고 하는 사람들이 가장 궁금한 것이 비용이다. '귀족레저'라는 선입견 때문에 엄청 비쌀 것이라고 생각한다. 실제로는 다른 레포츠와 비교해도 그리 큰 차이가 없다. 최대 3~4명이 함께 받는 일반 강습 시간은 45분이며 주중 요금은 9만원이다. 주말이나 공휴일은 15만원. 1대1 강습은 55분에 14만원한다. 주말 16만원. 레슨비에는 안전헬멧, 안전 조끼, 챕 등 모든 장비 대여료가 포함돼 있다. 비싸다고 할 수도 있겠지만 골프를 한번 치는 비용(약 30만원)과 시간을 따지면 큰 차이가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031-977-2662.

이석희 기자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