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VERTISEMENT

(5)대책

중앙일보

입력

지면보기

종합 06면

연탄「쇼크」는 올 겨울 어떻게 든 극복해야할 모두의 과제. 물량 자체가 부족한 실정이기에 연탄대책을 맡은 당국은 물론 아껴 쓰고 나눠 써야 할 소비자의 책임 또한 이에 못지 않게 무거운 게 사실이다.
연탄파동을 넘기는 최선의 방책은 ▲무슨 일이 있더라도 원탄을 계획대로 생산해내야 하고 ▲소비를 최대한으로 억제하면서 부족한 연탄이나마 공평하게 나눠 써야 한다는 두 가지 길뿐이라고 상공부 이병길 광무국장은 말한다.
금년10월부터 내년3월까지 상공부가 공급키로 계획한 원탄량은 9월말 현재 저탄량 2백49만8천t과 새로 캐내는 8백22만2천t을 합쳐 1천72만t.
이는 지난해 공급실적 1천47만6t과 거의 같은 수준이어서 올 겨울 늘어난 연탄연료수요를 고려할 때 빠듯한 수량이다.
열량 4천「칼로리」이하 저질탄의 연탄용 공급을 막고 전량 발전용으로 돌리겠다는 방침대로 산탄지에서 저질탄을 마구 출하하는 일이 되풀이되지 않게 선탄 감시에 철저를 기하는 것도 아울러 해야할 일.
유통면에서도 연탄이 옆길로 빠져나가지 않게 효과적인 대책을 당국은 마련해야한다.
먼저 연탄공장에서의 출하증에 의하지 않은 밀반출부터 철저히 막아져야한다.
한 연탄공장 관계자에 의하면 서울의 경우 중산층 가정으로의 이 같은 밀반출이 20∼30%는 족히 된다는 것이며 이것이 구매「카드」를 갖고도 연탄을 못사는 최근사태의 한 원인이 되고 있다는 것이다.
일부 동사무소의 출하증 횡류에 의한 연탄부정유출 또한 막아져야 한다. 현재 출하증엔 판매소의 등록번호나 업자 이름 등을 전혀 기재치 않고 수량만 적고있는데 일부 동직원들이 이를 악용, 비축조절용 출하증과 실수요 출하증을 업자들에게 넘겨주는 사례가 없지 않은 실정-.
출하증에 판매소 주인 이름을 기재, 모리업자의 이용을 막고 조절용 출하증을 구청에 맡겨 꼭 필요할 때 활용하는 제도적 개선방안도 고려해 봄직한 일이다.
이와 함께 「커미션」을 노려 가정용을 푸대접하고 식당 등 비가정용에 배정 우선권을 주는 일선 동사무소의 정실공급과 판매소의 편중배분을 막기 위해 철저한 지도와 암행단속 등을 강화하는 방안도 고려돼야 할 것이다.
이미 밝혀진 바와 같이 서울도심 판매소의 경우 입하량의 60%가 비가정용으로 나가고 있는 것도 문제.
관계자에 의하면 다방·유흥음식점·목욕탕 등 정부가 지정한 연탄 전면사용금지업소와 대중음식점·이미용소 등 난로사용금지업소들은 대부분 웃돈을 주고 가정용 연탄을 사들인 뒤 중탄제조행상을 불러 중탄으로 개조해 사용하고 있는 실정이며 이 같은 소비량 또한 엄청난 것이라는 주장이다.
「코피」값·설탕값 등이 협정가격에 묶여있기 때문에 연탄 대신 유류를 때면 수지가 맞지 않는다는 업계의 주장을 무시할 수만은 없다. 유류가를 조정, 원가상승부분을 보상해주는 방안을 강구해서라도 모자라는 연탄의 대량소비는 조절해야 할 것이다. 이 때문에 중탄의 전면제조금지 자체가 현실적으로 불리한 연료정책임엔 틀림없다.
이밖에 연탄을 대량 구입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는 중산층이상에서 「카드」제의 번거로움을 참아 사재기를 피하고 규정대로 소량 구매하는 도덕심의 발휘도 아쉬운 싯점이다.
한편 아궁이·화덕 등 연소기구를 개량, 효율적인 열관리에 나서는 생활의 지혜도 연탄난을 더는데 빼놓을 수 없는 방안.
한국열관리협회에 의하면 새 연탄은 무게가 4㎏에서 3·6㎏으로 줄었고 지름도 1백52mm에서 1백50mm로 줄어들었으므로 열 낭비를 막기 위해선 종래 화덕의 개량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재래식 화덕은 두께가 얇고 재료가 나쁜데다가 새 연탄을 그대로 땔 경우 사이마저 더 떠 불이 잘 꺼지기 마련이라는 것.
열관리협회는 현재 당국이 권장하고 있는 개량화덕을 놓으면 이 같은 결점이 보완돼 있으므로 재래화덕보다 적어도 30%의 열량을 더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개량화덕은 단열재를 사용, 화덕벽이 두껍게 돼있고 2차 연소통로와 보조연소실까지 마련돼있다.
협회측은 화덕을 새로 놓기가 어려우면 재래식 화덕벽에 점토를 발라 연탄크기와 「사이즈」를 맞추도록 권했다.
또 당국은 탄광에 동력비를 보조하고 74년 임목수급계획에 의한 갱목용재(47만 입방m) 조기 벌채를 허가하는 등 긴급생산 독려에 나서겠다고 밝혔거니와 이들 대책을 하루빨리 서둘러 생산에 차질이 없도록 해야겠다. <이두석 기자><끝>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