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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문학회, 상용 한자 교육 부활을 촉구

중앙일보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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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합 04면

각급 학교에 있어 한자 교육의 문제는 적어도 10년내 국어 학계의 최대의 관심사이다. 72년부터 점차적으로 시행하게 될 교육 과정 개편 계획을 앞두고 몇몇 학회는 신 내각에 방대한 「어문 교육 시정 촉구 건의서」를 냄으로써 그간의 경위와 여론을 집약하였다.
한국 어문 교육 연구회 (회장 이희승) 국어 국문 학회 (대표이사 남광우) 국어학회 (이사장 이숭령) 한국 국어 교육 연구회 (대표이사 박로춘)가 공동으로 작성해 최근 정부 요로에 제기한 이 건의서는 62년 이후 국어·국자에 관한 건의 사례를 일일이 열거하면서 다시 5개 항목으로 열거한 건의 내용이 정책의 수립 시행에 반영되기를 촉구하였다.
이 건의서는 ⓛ이제까지 정부가 시행해 오는 한글 전용 문제와는 별도로 교육의 상해를 거두기 위해 상용한자 (국민학교 6백자, 중학교 1천자, 고교 1천3백자 정도) 교육의 부활을 우선적으로 촉구하고 ②「학교 문법 통일안에 따른 세부 체계 안 협의 기구를 구성 할 것이며 ③문교부에 설치된 국어 조사 연구 위원회·국어 심의 위원회·국어 교육 과정 심의 위원회 등을 개편 강화하되 한글 전용 반대론자를 배제해 온 편협성을 지양하라고 주장하고 ④국어 교과서의 국정제를 해제하고 ⑤항구적 국어·국자 연구를 위해 「국립 국어 연구소」를 설치해 일원화하라고 지적하였다. 건의서는 또 군사 혁명 이후 한글 전용 문제가 대두되자 62년 초에 즉각 반응을 보인 것을 비롯하여 40여건의 자료를 덧붙여 한자 교육 시행상의 절차를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즉 교육 과정에서 한자어에 대하여 학술원의 자문을 받을 것이며, 현행 교과서는 대체로 69년 이전의 교과서에서 한자만 삭제한데 불과하므로 종전의 지형을 사용하면 경제적 부담 없이 가능하며 국가가 베푸는 대학 입시 예비 고사에도 응당 한자가 출제되어야 한다는 점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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